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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복지행정서비스헌장

청소년복지 행정서비스 헌장
우리 구리시 청소년 담당 공무원은 청소년 여러분들의 능력과 자질을 함양하고
청소년이 주체가 되는 활동공간 확충과 문화·예술 체험 및
밝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건전한 사회환경 조성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약속드립니다.
  • 청소년의 창조적 「문화마인드」형성과 활동을 촉진하기 위하여 각종 청소년 프로그램개발 및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청소년의 자율적인 시책참여 확대와 권리 보호를 통하여 지역사회 발전의 초석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강한 환경에서 자란 청소년이 건강한 어른이 될 것이란 믿음으로 청소년을 각종 유해환경으로부터 보호하겠습니다.
  • 청소년 건전육성 계획수립과 추진과정에 청소년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고 적극적으로 반영하겠습니다.
  • 모든 청소년의 건전육성 및 보호에 대한 행정서비스는 청소년의 입장에서 신속·정확·공정· 친절하게 처리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약속을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합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 방문하시는 경우
    • 사무실 입구에는 부서명패는 물론 직원 사진, 담당업무와 좌석 배치도를 부착하여 방문하시는 시민께서 10초 이내에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직원은 시민께서 업무담당자를 한 번에 식별할 수 있도록 단정한 옷차림으로 공무원증 또는 명찰을 달겠습니다.
  • 방문하는 모든 시민에게는 "어서 오십시오! 자리에 앉으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업무 처리 중에 방문하신 시민을 맞이하게 된 때에는, 우선하여 민원을 처리하여드리기 위하여 10초 이내에 하던 일을 중단하고 시민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때는 업무대행자가 처리하여 드리겠으며, 필요하면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담당자가 3시간 이내 또는 시민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구리시 청소년 종합예술제"를 연 1회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청소년들의 문화적 감수성과 예술적 재능계발을 위한 장을 마련하겠습니다.
  • 청소년들의 건전한 볼거리 및 놀거리 제공을 통한 정서함양을 위하여 다양한 어울마당 프로그램을 연 4회 이상 운영하겠습니다.
  • 청소년들의 신체적 건강과 정신력 증진을 위하여 극기체험프로그램을 연 2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청소년 "문화 교실"을 연 2회 이상 운영하여 청소년의 개성발굴을 통한 자기계발과 건전한 여가선용 및 정서 함양을 시키겠습니다.
  • 구리시 청소년 차세대 위원회를 연 4회 이상 개최하여 청소년 관련 우수시책 발굴 및 청소년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겠습니다.
  • 인창동 청소년 푸른 쉼터에서 청소년 스스로 기획하고 진행하는 프로그램을 연 2회 이상 개최하겠습니다.
  •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프로그램을 방학기간 중 연 1회 이상 운영하여 청소년자원 봉사활동에 대한 관심도 제고로 공감대 형성에 노력하겠습니다.
  • 청소년수련관 1개소 건립하여 청소년 전용공간을 확보하겠습니다.
  • 청소년의 달을 맞이하여 매년 모범 청소년 및 청소년 유공자 표창 등 청소년 기념행사를 1회 실시하겠습니다.
  • 청소년들의 정보공유와 권리 신장을 위하여 청소년신문을 연 5회 발행하겠습니다.
  • 청소년의 신체적 건강을 해치고 성적 감정을 자극하거나 폭력성 및 비행을 조장하는 등 청소년의 신체적 · 정신적 건강을 저해할 우려가 있는 유해환경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하여 월 1회 이상 청소년 유해업소 지도·단속을 하겠습니다.
  • 청소년들을 유해환경과 폭력으로부터 보호하고 건전한 놀이 공간 제공을 위하여 매일 밤 자원봉사자와 함께 지역순찰을 하겠습니다.
  • 청소년 긴급전화 "1388"과 구리시 홈페이지에 청소년 유해(성매매)업소 신고센터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청소년 선도·보호에 범시민 참여 홍보를 위하여 청소년 유해업소 자율정화 촉구와 범시민 홍보물 제작 및 캠페인 등을 연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청소년쉼터,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를 운영하여 청소년들의 고민과 어려움을 상담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공무원의 명백한 사무착오 등으로 인한 시정이나 정정을 요구하기 위하여 방문하시는 경우
    • 먼저 업무를 처리하여 드리고 담당 직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5,000원 상당의 보상(도서상품권)을 드리겠습니다.
    • 각종 민원서류(증명, 신고, 인허가)와 공부 상의 기재사항이 착오가 있어 재발급 받기 위하여 방문하시는 경우.
    • 민원을 법정처리 기한 내에 특별한 사유 없이 무단으로 지연하거나 처리하지 않아 민원인에게 불편과 불만을 초래한 경우.
  • 민원인이 방문하였을 때 불친절하거나 전화를 하셨거나 받았을 때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는 이렇게 하겠습니다.
    •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친절서비스가 몸에 밸 수 있도록 재교육을 하고,
    • 3회 이상 지적을 받아 물의를 일으킨 직원에게는 감사부서에 통보하여 책임 있는 조처를 하겠습니다.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평생학습과
  • 전화번호 031-550-2115
  • 최종수정일 2022-1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