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수도권의 중심!
구리시
구리시는 경기도의 정 중앙부에 위치하며 수도권제1외곽순환고속도로, 중부고속도로,
강변북로, 북부간선도로 등과 연결되어 있어, 서울은 물론 수도권 어느 곳이든
빠르고 편리하게 오갈 수 있는 ‘사통팔달’ 교통의 요지입니다.
또한 서울-춘천선을 이용하면 수도권 동쪽 권역에 있는 도시와 한 번에 이어지고, 앞으로 구리-안성 고속도로, 구리-포천 고속도로, 구리-세종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전국 대도시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광역교통망의 요충지로 거듭나게 됩니다.
오는 2024년에는 지하철 8호선도 개통할 예정이어서 구리시의 교통은 더욱 편리해질 전망입니다.
구리시는 전국에서 면적이 가장 작은 ‘시(市)’로 경기도 면적의 0.33%에 불과하지만, 「2022 대한민국 사회안전지수(Korea Security Index 2022)」에서 전국 6위, 행정안전부 「2021년 전국 지역안전지수」 6개 분야 중 4개 분야에서 1등급을 차지한 ‘작지만 강한 도시’입니다.
특히 경제활동‧건강‧주거여건 지표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구리시가 시민 삶의 질이 높은 ‘건강하고 쾌적한 도시’임을 객관적으로 입증받았습니다.
구리시는 아차산과 한강 등 천혜의 자연환경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녹색성장을 실현하기 위해, ‘구리가 그린 그린뉴딜’ 환경정책을 지속 추진하여 시의 발전 가치를 향상하고 더욱 깨끗하고 살기 좋은 도시로 발돋움하겠습니다.
구리시 아차산 기슭은 남한에서 고구려 유물이 가장 많이 출토된 곳으로, 광개토태왕비에 고구려가 ‘아리수(한강)’와 ‘아단성(아차산)’까지 남하했다고 쓰여 있습니다.
구리시에는 우리나라 최대의 왕릉군 ‘동구릉(東九陵)’이 있습니다. 동구릉은 조선왕조의 창업 군주인 태조 이성계의 능묘를 비롯해 조선 왕릉 9기와 17위를 모시고 있는 곳으로, 지난 2007년 유네스코(UNESCO)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됐습니다.
또한 고구려와 조선왕조 역사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 구리시 둘레길 1코스(고구려대장간마을-망우산길)와 동구릉 둘레길은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구리시 명소이기도 합니다.
구리시는 이런 소중한 문화유산을 더욱 빛나게 가꾸고 발전시켜 후손에게 아름답게 물려줄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 장자대로 벚꽃길
- 아치울마을 벚꽃길
- 검배체육공원 몸놀이터
- 갈매구릉산자락길
- 샛다리저수지 연꽃
- 토평야영장
- 구리농수산물도매시장
- 백교저수지
- 아차산
- 한강시민공원
- 동구릉
- 장자호수생태공원
- 구리시곤충생태관
- 구리타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