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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익신고센터

공익침해행위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 환경, 소비자의 이익 및 공정한 경쟁을 침해하는 행위로서 「공익신고자 보호법」 별표에 규정된 법률*의 벌칙이나 인허가의 취소처분, 정지처분 등 행정처분의 대상이 되는 행위

알림*「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식품위생법」,「자연환경보전법」,「의료법」 등 471개 법률

공익침해행위 예시

  • 건강분야 불량식품 제조·유통 등
  • 환경분야 폐기물 불법 매립 등
  • 안전분야 산업안전 조치 미준수 등
  • 소비자이익분야 원산시 표시 위반 등
  • 공정경쟁분야 가격 담합 등

공익신고

공익침해행위가 발생 또는 발생할 우려가 있다는 사실을 신고하는 행위

공익신고 접수기관

  • 국민권익위원회, 수사기관, 국회의원
  • 공익침해행위를 하는 사람이나 기관·단체·기업 등의 대표자 또는 사용자
  • 공익침해행위에 대한 지도·감독·규제 또는 조사 등의 권한을 가진 행정기관이나 감독기관
  • 공익침해행위와 관련된 법률에 따라 설치된 공사·공단 등 공공단체

공익신고 처리 절차

신고 접수 60일 이내에 사실 확인을 마친 후 조사·수사기관에 이첩하고, 처리 결과를 신고자에게 통보

  1. 신고자
    공익신고
  2. 국민권익위원회
    접수, 사실확인
  3. 국민권익위원회
    이첩
  4. 조사·수사기관
    조사·수사
  5. 조사·수사기관
    결과통보
  6. 국민권익위원회
    신고자에게 결과통보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감사담당관
  • 전화번호 031-550-8351
  • 최종수정일 2022-0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