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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 공통 이행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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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을 맞이하는 자세

시민을 맞이할 때는,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시민 방문 시 사무실 입구에 직원의 좌석 배치도(사진, 성명, 업무명)를 부착하여 시민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고, 전 직원은 근무 중 공무원증을 달겠습니다.
  • 방문하는 시민을 맞이할 때, "안녕하세요. 저는 OOO입니다." 등 첫인사로 맞이하며 방문하신 목적을 확인하고 해결해드리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경우 방문 용건을 경청하고 담당자 복귀 시 내용을 전달하여 시민께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는 벨 소리가 3회 이내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고, “안녕하십니까? 000과 000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인사를 드린 후 친절하게 응대하며, 용건이 끝나 전화를 마칠 때에는 시민이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시민 참여 및 민원접수 창구

  • 우편 민원은 도착 즉시, 인터넷 민원은 매시간 확인하여 접수 후 담당부서에 전달하여 처리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정부24(http://www.gov.kr) 창구를 안내하여 민원서류 신청 발급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시민이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불편 사항을 전화로 접수하시면 신속히 민원 현장을 확인하고 처리결과를 전화 또는 문자메시지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민원 접수 방법

민원신청(민원봉사과)
  • 문의전화 031-550-2168
  • 홈페이지 구리시 홈페이지의 민원접수로 이동
공직자 부조리신고(감사담당관)
  • 문의전화 031-550-8378
  • 홈페이지 구리시 홈페이지의 부패행위신고로 이동

행정서비스 시정 및 보상조치

  • 우리 시 잘못으로 인하여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사실 확인을 거쳐 담당 직원의 사과와 함께 우선하여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오천 원 상당의 상품권(지역 화폐 등)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업무 처리 시 불친절한 응대의 경우 해당 직원에 대하여 별도 친절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행정서비스 헌장 내용과 서비스에 개선하여야 할 사항에 대하여 의견 주시면 신속히 반영토록 하고 미흡한 사항은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시민에게 협조를 부탁하는 사항

  • 시민 여러분께서는 아낌없는 성원과 적극적인 협조로서 구리시 직원이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많은 칭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시민 여러분의 작은 칭찬은 구리시 직원을 웃게 만들고, 친절한 행정서비스로 돌아옵니다.
  • 우리시가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신 경우나 친절하여 만족을 느끼신 경우, 기타 개선할 사항이 있을 경우 홈페이지(인터넷)·전화·우편·Fax·e-mail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7일이내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성명·연락처를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시민 여러분께서는 구리시 발전을 위한 정책 제안이나 제도개선 요구사항이 있을 경우 방문·전화·우편등 편리한 방법으로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신속히 검토하고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민원봉사과
  • 전화번호 031-550-2131
  • 최종수정일 2024-0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