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페이지제목] qr코드

모바일로 QR코드를 스캔하면
이 페이지로 바로 접속 할 수있습니다.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담당부서, 담당자, 작성일, 조회수, 파일, 내용 정보 제공
구리시보건소 홀몸어르신대상 ‘오순도순 건강사랑방’ 호응
작성일 : 조회 : 1,038
담당부서
담당자 최귀영
파일
    취약계층 독거어르신의 우울 및 자살예방 등 정신건강관리에 만전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취약계층 독거어르신의 우울 및 자살예방 등 정신건강관리를 위하여‘오순도순 건강사랑방’프로그램이 호응 속에 운영되고 있다.

 

 우울증이 우려되는 칩거 형 독거 어르신을 소그룹 구성으로 8주간 다양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통해 우울감소 및 사회활동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앞서 2015년에는 8개 소그룹 48명이 참여하였고, 올해는 14개 소그룹 84명의 독거어르신이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특히 ‘오순도순 건강사랑방’은 각동 지역담당 방문 간호사가 대상자 가정에서 5명씩 소그룹으로 노래와 신체활동을 통한 우울 및 스트레스 관리, 요리교실을 통한 영양관리, 공놀이·공기놀이 활동으로 어르신들의 신체적 리듬에 활력을 불어 넣고 있다.

 

 또한 신체기능 증진활동, 회상요법을 통한 자아 존중감 증진, 토피어리 만들기 원예요법을 통한 정서적 안정감증진 등 몸과 정신이 건강해 질 수 있도록 종합적인 관리 운영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오순도순 건강사랑방에 참여하고 있는 김00 어르신은 “혼자 집에서만 외롭고 우울하게 지냈는데 서로 걱정해주는 좋은 말벗 이웃친구가 생겨서 살맛이 난다”며“이제는 지나가는 세월에 대한 원망보다는 함께 웃고 즐기는 사랑방에서 방문간호사의 따뜻한 보호속에서 지내다보니 건강해져야겠다는 욕심이 난다”며 환하게 웃었다.

 

 보건소 관계자는 “어르신들은 외로움을 타는 시기가 건강에 가장 좋지 않은 신호라며, 가족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저소득 홀몸어르신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운영하여 어르신들의 건강증진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사진설명> 구리시 보건소에서 운영하는‘오순도순 건강사랑방’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홍보협력담당관
  • 전화번호 031-550-20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