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페이지제목] qr코드

모바일로 QR코드를 스캔하면
이 페이지로 바로 접속 할 수있습니다.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담당부서, 담당자, 작성일, 조회수, 파일, 내용 정보 제공
구리시 독립운동가 노은 김규식 선생 추모제 성료
작성일 : 조회 : 1,393
담당부서
담당자 최귀영
파일
     사노동 출생으로 유가족과 함께 숭고한 나라사랑 호국정신 발자취 기려

 



 구리시는(시장 백경현)는 지난 29일 보훈향군회관에서 독립운동가 노은 김규식 선생 추모식을 가졌다.

 

 이날 추모식에는 노은 김규식 선생의 유가족을 비롯해 백경현 구리시장 윤호중 국회의원, 시·도의원, 보훈단체장, 시민 등 250여명이 참석, 선생의 숭고한 나라사랑 호국정신을 기렸다. 추모식은 김규식 선생의 발자취와 업적 소개와 헌화, 추모사 낭독, 추모노래 제창, 추모연극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행사가 열린 4월 29일(음3월23일)은 중국 주하현 하동향 마의하에서 순국한 김규식 선생의 추모일이다. 노은 김규식 선생은 구리시 사노동 출생으로 대일항쟁 무장단체일 북로군정서의 청산리 전투에 제1대대장으로 참여해 일본군을 대파하고, 통합단체인 대한독립군단의 총 사령관으로 활동했다.

 

 이어 고려혁명군을 조직해 항일 무장투쟁운동을 전개하는 한편 한민족총연합회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여 대한민국임시정부의 기틀을 다지는데 크게 기여했다. 또한, 민족의 힘을 기르기 위하여 사관양성소를 설립하여 민족교육에 정진한 공로로 1963년 건국훈장 국민장을 추서 받았다.

 

 백경현 시장은 추모사에서 “노은 김규식 선생은 구리시가 낳은 독립운동가로서 우리 민족이 고난의 역사 속에서 국권을 빼앗기고 신음하는 시대에 겨레가 나갈 길을 밝혀 주신 그분의 숭고한 업적을 기리기 위한 추모제가 개최된 것은 매우 뜻 깊은 일이라며, 후손들의 나라사랑 애국심을 고취시키고 더 큰 올바른 역사 이해를 위한 방안을 적극 강구 하겠다”고 밝혔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홍보협력담당관
  • 전화번호 031-550-20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