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페이지제목] qr코드

모바일로 QR코드를 스캔하면
이 페이지로 바로 접속 할 수있습니다.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담당부서, 담당자, 작성일, 조회수, 파일, 내용 정보 제공
"봄·여름철 야외 활동 시 야생 진드기 조심하세요"
작성일 : 조회 : 952
담당부서
담당자 안은미
파일
                                   구리시 “봄·여름철 야외 활동 시 야생 진드기 조심하세요’

                                             ‘ 진드기 매개감염병 예방수칙 안내’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봄·여름철 농작업 및 야외활동이 점점 많아지는 요즘 야생진드기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진드기에 물렸을 경우 걸릴 수 있는 감염병으로는 쯔쯔가무시병, 라임병, SFTS(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진드기매개 뇌염 등으로 캠핑 또는 등산, 야생식물 채취 등 농작업, 야외에서 풀숲과 접촉가능한 모든 경우에 발생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감염 시 감기와 비슷한 고열, 구토, 피로감, 식욕저하, 설사, 출혈 등의 감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진드기에 물린 것이 확인되면 바로 제거하지 말고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고 야외활동 후 2주 이내에 고열, 오심, 구토, 설사 등의 증상 있을 경우 진료를 받아야 한다.



진드기 매개감염병 예방수칙은 작업 및 야외활동 전 작업복과 일상복 구분해 입기, 작업 시 소매를 단단히 여미고 바지는 양말 안으로 집어넣기 등이며 작업 및 야외활동 시 풀밭 위 옷을 벗어두거나 눕지 않기, 돗자리를 펴서 앉고 사용한 돗자리는 세척해 햇볕에 말리기, 등산로를 벗어난 산길 다니지 않기 등이다. 또한 작업 및 야외활동 후에는 입은 옷은 반드시 세탁하고 즉시 목욕하고 옷을 갈아입으며 머리카락, 귀 주변, 팔 아래 등 진드기가 붙어 있지 않은지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보건소 관계자는 “SFTS(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는 예방백신이나 치료제가 없어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이고 진드기는 물에 취약함으로 당일 꼼꼼히 목욕하고 작업복을 세탁하는 것만으로도 감염예방에 큰 효과를 볼 수 있으니 위의 수칙을 반드시 준수해 줄 것을 당부하며 올해도 감염병 예방을 위한 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 고 말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홍보협력담당관
  • 전화번호 031-550-20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