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공지사항 상세보기 - 제목, 담당자, 작성일, 조회수, 파일, 내용 정보 제공
공수병(광견병)예방
작성자 : 엄재우 작성일 : 조회 : 1,637
파일
 

국내 광견병은‘93년 강원도 철원군에서 재 발생을 시작으로 매년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08년 강원도 지역에서는 전년도에 비해 발생 두수가 증가한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이와 관련 광견병 발생지역을 중심으로 서식하고 있는 너구리에 대한 광견병 감염이 상당히 만연되어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향후 날씨가 풀리면서 광견병 발생지역 주변으로 겨울철 산행 및 야외활동에 참여하는 주민들이 늘어나면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바입니다.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많은 공수병 환자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는 바, 인도네시아 발리 지역을 여행하는 관내 여행객들을 대상으로 각종 동물에게 교상을 당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가. 광견병 발생지역(연천, 파주, 동두천 등)에 등산, 여행이나 친지 방문 시에는 광견병 매개 야생동물이나 광견병에 감염된 각종 가축이나 애완동물에게 물리지 않도록 주의


        나. 광견병 의심되는 동물 발견 시에는 구리시청 농업정책팀(550-2315), 보건소 예방의약팀(550-8621)에 신고


        다. 물린(교상)후에는 의료기관에서 진료 후 광견병 의심일 경우에는 면역요법 실시(진료비 본인부담)






 공수병(광견병) 



사람이 광견병에 걸린 동물에게 물리거나 할퀴어서 발생하는 급성뇌염의 하나로 치료하지 않을 경우 잠복기 후 2일~6일 안에 발병하여 호흡근육 마비로 사망하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 주요증상


- 불안감, 두통, 발열, 피로, 교상부위 감각변화


- 흥분, 공기증등의 증상


- 하반신 마비, 연하근육 마비


- 선망, 발작




▶ 감염경로


- 사람이 광견병에 감염된 동물에게 물리거나 할퀴어서 발생함


- 잠복기는 2~8주(평균 30일)




▶ 예방요령


- 애완동물에 대한 예방접종을 반드시 합시다.


- 애완동물과 야생동물의 접촉을 방지합시다.


- 야생동물과 사람의 직접적인 접촉을 금지합시다. 특히 새끼가 귀엽다고 접근하거나 손으로 직접 먹이를 주지 않도록 합시다.


- 죽은 야생동물은 반드시 고무장갑을 착용하고 삽으로 비닐이나 플라스틱 용기에 넣어서 매장하고 삽은 살균제(락스 등)으로 씻어야 하며사체 주위를 소독합시다.



▶ 개에 물렸을 때의 대응책




- 상처 부위를 즉시 비눗물로 씻고


- 물린 개의 예방접종 유무를 확인하고 의심스러울 때는 개를 묶어 놓고 관찰합시다.(2주 이상)


※ 물린 부위는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수주간은 봉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문 개가 공수병에 이환된 것이 확실하면 즉시 예방접종을 맞읍시다.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보건정책과
  • 전화번호 031-550-8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