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건강정보
해외여행 건강정보
여행자 주의 사항
- 질병관리청 홈페이지 또는 콜센터 1339에서 국가별 감염병 발생정보 확인
- 출국 최소 2주전까지 예방접종 받기
- 해외여행 시 동물 접촉 피하기 : 낙타, 조류 등 야생동물과의 접촉을 피하고,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예방 및 주의
- 필요한 예방접종, 말라리아 예방약 또는 기타 구급약 및 장비 등을 체크, 필요하면 의사와 미리 상의하세요.
- 임신 중이거나 임신 계획이 있는 경우 반드시 의사와 미리 상의해야 합니다.
- 의사의 처방에 의해 약물치료 중이신 분은 담당의사와 미리 충분한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여행 전 예방접종
황열 예방접종 후 항체 형성기간은 약 10일이며, 1회 접종으로 평생 유효합니다. 따라서 황열 유행지역을 여행한다면 출발 10일 전에는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안전합니다.
예방은 철저한 개인위생과 안전한 음식섭취로 충분하며, 예방접종에 의한 면역 형성은 기초접종 2회와 추가접종이 권고되고 있습니다.
경구용과 주사용 백신이 있습니다. 경구용 백신은 전신 부작용이 없고 약 70%의 예방효과가 있습니다. 경구용 백신의 경우 5년간, 주사용 백신은 3년간 유효합니다.
성인의 경우 일본뇌염 예방접종의 대상이 되지는 않으나, 소아는 백신을 맞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접종은 초회 접종인 경우 1주일 간격으로 2회 피하주사하며, 1년 뒤 1회 접종합니다. 추가접종은 6세, 12세에 합니다. 여행 10일 전에 예방접종을 완료하여야 합니다.
시골을 방문하는 경우, 동물과 접촉이 많을 것이 예상되는 경우, 1달 이상 장기간의 여행을 하는 경우에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접종은 어깨근육에 3회 접종합니다.
아프리카나 동남아 지역에서 현지인과 밀접한 접촉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여행자는 미리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권유됩니다.
65세 이상의 노인, 심장질환, 폐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 아스피린 치료를 받고 있는 소아 등이 접종 대상이 되며 매년 1회씩 접종 받아야 합니다.
말라리아 유행 지역을 방문하는 경우에는, 여행 출발 1~2주 전에 예방약을 복용하셔야 합니다. 예방약을 복용하여도 말라리아에 걸릴 위험성이 있으므로 여행 중이나 귀국 후 2달 이내에 열이 나면 즉시 병원을 방문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