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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이행표준

서비스 이행 표준 안내

구리시 수도 서비스 제공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깨끗한 수돗물의 안정적 공급 서비스 제공
  • 수돗물의 취·정수생산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시민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하여 취ㆍ정수관리에서부터 가정에 이르기까지 철저한 수질 관리로 안전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수돗물의 수질은 「먹는 물 수질 기준 및 검사 등에 관한 규칙」 등 관계 규정에서 정한 기준을 준수하여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하겠습니다.
  • 수돗물 공급계통의 안전한 관리를 위하여 관내 각 동의 수도전을 선정하여 매월 1회 이상 검사하는 수질 감시체제를 갖추겠습니다.
  • 상수도 시설에 대해 안전점검(연 2회), 정밀점검(2년), 정밀 안전진단(5년)을 실시하여, 수돗물 생산 및 공급시설의 정상적 운영으로 맑은 물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수도사용량 검침 및 공정한 요금 부과 서비스 제공
  • 수도 검침은 매월 정해진 날짜에 실시하며, 부득이한 사유로 제날짜에 검침을 할 수 없을 때는 정해진 검침일과 3일 이상 차이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 잘못 부과된 고지서는 즉시 정정하여 24시간 이내에 직접 전달하겠습니다.
  • 수용가가 이사할 경우, 수도계량기 숫자를 알려 주시면 사용하신 요금을 계산하여 알려드리겠으며, 명의 변경 요구 시 신분 확인 후 변경하여 드리겠습니다.
  • 요금이 이중으로 납부되거나 감액되는 경우 고객이 원하는 대로 익월 수도요금 고지서로 정산하거나 환불하여 드리겠습니다.
  • 수도요금 납부와 관련하여 시민께서 납기를 지나 가산금을 납부하는 부담과 금융기관을 방문하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하여 “수용가 전용계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요금체납으로 인하여 단수를 해야 할 경우에는 단수 조치 예정일로부터 7일 전까지 미리 알려드리겠습니다.
  • 급수전 폐전·개전·휴전 신청으로 정산이 필요하실 때에는 신속하게 정산하여 수도요금 고지서를 발급하여 드리겠습니다.
  • 주민이 요청한 사항에 대하여 행정안내는 물론 기준일 안에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그 사유를 사전에 전화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원활한 급수공사 서비스 제공
  • 급수 민원(계량기 고장, 누수 사고)은 접수 당일 신속하게 출동하여 처리하고, 복구인력 부족 등 불가피한 사유로 지연될 때에는 즉시 신청인에게 양해를 구하고 도착 시간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경미한 고장일 때에는 접수 당일 방문공무원이 직접 수리해 드리고, 방문공무원이 수리할 수 없는 외부누수의 경우에는 시 부담으로 수리해 드리며, 내부누수에 의한 고장은 상세한 설명으로 수용가 부담으로 수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상수도 공사는 최소한 1주일 전에 각종 홍보 매체 및 지정 게시판에 공사목적 및 기간, 담당 부서, 책임자, 전화번호를 게재하여 공사 실명제 및 사전 예고제를 실시하겠습니다.
  • 상수도 공사를 할 경우 계획단계부터 지역 주민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도록 하겠습니다.
  • 상수도 급수공사를 신청하시면 5일 이내에 공사 승인 여부를 알려드리겠으며, 공사비 납부가 확인되면, 7일 이내에 공사를 완료 후 수돗물을 공급하여 드리겠습니다.
  • 다만, 도로 굴착 등 타 기관과의 협의 또는 보완 등이 필요하여 기간 내 공사 승인 및 완료가 어려울 때는 그 사유를 반드시 통지하여 드리겠습니다. 또한, 공사 신청 시에 신청인과 협의하여 최대한 희망일에 공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단수가 필요한 경우, 가급적 수돗물 이용이 적은 시간대에 단수 지역을 최소화하도록 하고, 계획된 단수는 3일 전에 유선방송·구리시 홈페이지 및 각 동 행복센터에 공고 또는 가두방송을 하겠으며, 천재지변이나 불가항력적인 긴급 단수 시는 최단 시간 내에 수리가 완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수도과
  • 전화번호 031-550-8559
  • 최종수정일 2024-0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