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돗물평가위원회운영

물이 없으면 미래도 없습니다.
존재하는 모든 동식물을 비롯하여 무생물에 이르기까지 물의 힘으로 생명을 유지하고 다양한 작용을 일으키는 원동력이 물입니다.

잘 아시는 바와 같이 물은 산소와 수소로 구성된 화합물 즉 H₂O라는 분자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물은 생명체를 유지하는 데 꼭 필요한 물질이기 때문에 우리 몸무게의 약 60%를 차지하고 있어 매일 적당량의 물을 우리 몸에서 요구하고 있습니다.

현재 환경의 변화로 물을 자연 그대로 마실 수 있는 도시환경이 아니기 때문에 물을 걸러 마셔야 하는 시점에 와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오래전부터 물을 정수해서 마시고 있습니다. 수질의 변화에 따라 간이정수처리 시대를 거쳐 현재는 자연의 물맛에 가깝게 고도정수처리 한 후 새로운 송수관로를 통해 가정에 공급하게 되는 수돗물로 변해왔습니다.

아름다운 자연이라도 물을 마음 놓고 그대로 마실 수 있는 곳을 찾아보기 어려운 환경에 처해 있는 것이 세계적 추세가 된 것이 안타깝지만 환경만을 마냥 탓할 수는 없는 일입니다. 그러므로 인간의 과학적 지식을 이용하여 물을 잘 처리하여 우리들의 건강에 가장 적합하게 만들어 공급하는 주체를 항상 평가하는 구리시 수돗물 평가위원회가 최선을 다하여 안전한 물을 공급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구리시민 여러분, 구리시 정수장에서 정수 처리한 수돗물은 가장 신뢰하고 안전한 물이기 때문에 마음 놓고 사용하시라고 힘주어 말씀드립니다.

수돗물 평가위원회 위원 현황

수돗물 평가위원회 위원 현황 - 직위, 성명, 직업, 비고(구분)
직위 성명 직업 비고(구분)
위원장 최명호 前 교문2동장
부위원장 임현영 前 구리시통장연합회장
위원 송정애 소비단체 前 회장
위원 유순남 인창동 통장
위원 곽순덕 前 인창동 통장협의회장
위원 이순자 수택3동 통장협의회장
위원 정용연 (주)경호엔지니어링 부사장
위원 정상구 (주)대진S&S 대표이사
위원 김의규 공무원(환경과장)
위원 김인기 공무원(수도과장)

수돗물 평가위원회 구성

수돗물에 대한 수질검사를 시민의 입장에서 더 객관적으로 실시하기 위해 수도법 제30조의 규정에 의거 수질 전문가, 시민단체임직원, 시민대표 등 총 10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돗물 평가위원회가 하는 일

매월 정수된 물을 채수하여 외부 공인검사기관인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에 먹는 물 수질 기준 59개 항목에 대해 수질검사를 하고 그 결과를 시민들에게 공표할 계획입니다.

  1. 정수 채수
  2. 수질검사 의뢰(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
  3. 검사 결과 공표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수도과
  • 전화번호 031-550-8543
  • 최종수정일 2024-0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