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과건강

흡연과 물

이미지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각종 질환 특히 폐암 등 암 질환의 발병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임산부나 어린이들의 간접흡연도 악영향을 가져올 수 있다. 담배를 피우는 습관을 깨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담배를 피우고 싶을 때 물을 마시면 심리적 진정 효과와 더불어 체내에 있는 니코틴을 같이 배설시켜줌으로써, 혈중의 니코틴 농도를 낮추어 주어서 끽연 욕구가 억제되고 흡연 횟수를 줄여준다.

냉수를 자주 많이 마시도록 하고 목욕은 자주 하는 것이 좋다. 담배를 자주 피우는 사람이 욕조에 한참 들어가 있으면 물이 누런색으로 변한다. 몸속에 있던 니코틴 성분 등이 우러나오기 때문이다. 니코틴이 혈중에 많이 있으면 그만큼 담배를 더 피우게 된다. 이처럼 물을 마시면 배설될 때 몸속의 니코틴이 같이 배설되고 목욕을 함으로써 피부로도 배출되어, 혈중의 니코틴양이 줄어드는 만큼 담배도 적게 피우게 된다. 따라서 금연이나 담배를 줄이고 싶다면, 혈중의 니코틴양을 줄이기 위해 냉수를 자주 마시고 목욕을 자주 하도록 한다.

운동과 물

이미지
운동의 피로 회복을 돕는 물

운동은 동맥을 연하고 신축성 있게 해주며 더 많은 산소를 체내에 공급함으로써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촉진하여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된다. 고혈압이나 당뇨병 등 성인병을 운동으로 콜레스테롤이나 혈당치를 낮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수영, 속보, 페달 밟기 등의 운동은 2개월 정도의 짧은 기간에도 그 효과는 놀라울 정도이다. 운동하면 땀을 흘리게 되어 소모된 수분을 바로 보충해 주어야 한다. "운동 중에 물을 마시지 말라"는 말은 잘못된 것으로 운동 중에도 적당히 물을 마시는 것이 피로를 빨리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노인의 경우 운동 전에 물을 마시는 것이 수분 부족 현상을 예방할 수 있으므로 좋다. 심한 운동으로 땀을 많이 흘린 경우라면 염류의 손실이 있으므로 스포츠 음료수를 마시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으나 보통은 찬물이나 야채즙 또는 과일즙을 마심으로써 수분을 보충할 수 있다.

다이어트와 물

이미지
다이어트의 시작은 물 마시기부터

비만은 부적당하게 조합된 식품이나 전분 및 설탕을 너무 많이 섭취하여 지방조직이 과잉상태가 된 것으로 고혈압, 당뇨병과 같은 성인병은 물론 각종 암에 걸릴 확률이 높다. 그러므로 체중을 줄이는 것은 이런 질병의 예방이나 치료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체중을 줄이기 위해서 식사를 줄일 때에도 물은 충분히 마셔야 한다. 물 때문에 체중이 더 늘어나리라 생각할 수도 있지만 잘못된 생각이다.

식사 전에 한두 컵의 물을 마시면 포만감 때문에 식사량을 줄이는 데도 좋지만 좀 더 근본적인 이유가 있다. 물은 체내에서 지방을 분해하는 대사과정에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물질이며, 이 과정이 순조롭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체내에 지방은 계속 쌓이게 된다.

순수한 물은 배설기관에 누적된 독과 무기질을 걸러내는 등 신체의 기능을 좋게 한다.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충분한 물을 마시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일 것이다.

피부와 물

이미지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물

사람이 나이를 먹게 되면 체내의 수분은 줄어든다. 20대가 지나면 피부의 습도를 자연적으로 유지해 주는 땀샘과 기름샘의 기능이 저하되고 피부의 표층도 얇아져서 피부가 습기를 유지하는 기능이 약해진다.

그러므로 매일 충분한 물을 마셔 소변과 땀으로 소모되는 수분을 보충해주지 않으면, 인체는 필요한 수분을 피부세포를 비롯한 체내의 세포들로부터 뽑아가게 되어 피부가 건조해지고 노화하게 된다.

노인의 경우에는 수분이 많이 감소하고 수분 조절 기능도 떨어져 수분 섭취가 적어 체내에 수분 부족 현상이 쉽게 나타날 수 있다. 노인의 피부에 생기는 주름은 수분 부족 현상의 하나이다. 피부 건강을 위해서는 충분한 물의 섭취가 중요하다.

물은 신체 세포의 수분을 정상 상태로 유지하여 주름이 생기지 않도록 하여 혈색이 좋아지고 오랫동안 아름답게 젊은 모습을 간직할 수 있도록 해준다.

특히 순수한 물은 피부를 부드럽고 단단하며 윤기 있게 해준다. 순수한 물을 마시면 내부를 청결하게 해주며, 피부를 씻으면 경수로 인하여 기공이 막히거나 엉겨 붙는 것과 같은 일은 없다. 건강하고 깨끗하게 씻기 위해서는 순수한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정신과 물

이미지
물은 진정 작용이 있어 정신적 흥분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

흥분이 되거나 마음이 잡히지 않을 때 물 한 컵은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혀 준다. 담배를 피우고 싶다든가 어떤 욕구가 채워지지 않을 때도 물 한 컵은 상당한 효과를 발휘하여 대리 만족을 준다. 심지어는 물을 마시거나 실제 물을 보지 못하는 경우에도 물소리를 듣는 것만으로 마음을 진정 시켜 준다.

사람이 기절하여 정신을 잃었을 때 찬물을 끼얹으면 곧 정신이 돌아와 깨어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렇듯 물은 마음을 진정시키고 영혼을 불러오는 액체로 다른 어떤 액체도 대신할 수 없다. 만약 물이 없었다면 인간을 비롯한 어떤 생물도 존재할 수 없겠지만, 설사 물이 존재하였다 하더라도 이런 신비한 효과가 없었다면 많은 사람이 마음의 평온을 못 찾아 방황하고 지금보다 더 많은 사람이 정신적 질환으로 고생하면서 살아가지 않았을까?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수도과
  • 전화번호 031-550-8543
  • 최종수정일 2024-0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