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현황

다이옥신

친환경적인 구리시 자원회수시설

미국, 일본, 독일 등 선진국의 연구사례에 의하면 사람은 매일 약 0.1 ~ 0.2ng의 다이옥신을 섭취하며, 대부분인 86~99%는 음식물을 통해 섭취하고, 1~3% 정도는 대기에 의해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소각장으로 인하여 다이옥신 피해를 입는다는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봅니다.

자원회수시설 현황

반건식 알칼리 흡수탑 이미지
반건식 알칼리 흡수탑

연소 가스 속에 소석회 수용액을 분사하여 염화수소와 황산화물을 99% 이상 제거할 수 있는 최첨단 시설로 산성 유해가스를 완벽하게 제거합니다.

백필터 이미지
백필터

밀폐된 4각 상자함에 여과포를 설치하여 분진을 함유한 가스가 여과포를 통과함으로써 먼지와 가스가 분리되어 청정 가스만 대기 중으로 방출케 하는 설비로 특히 다이옥신 제거에 효과적이며 각종 공해 물질을 99%까지 제거할 수 있습니다.

촉매탈질설비 이미지
촉매탈질설비(SCR)

연소 배기가스 중에 암모니아를 분사 시켜 질소산화물과 암모니아가 혼합된 배기가스를 촉매제에 접촉하게 하여 질소산화물을 무해한 질소화물로 분해 제거합니다.

다이옥신 억제 제거대책

철저한 분리수거

다이옥신이 다량 발생하는 PVC 등 유기염소제 쓰레기와 클로로페놀 및 클로로 벤젠계 화합물을 원료로 쓰는 쓰레기의 철저한 분리수거로 사전에 예방합니다.

최신설비에 의한 제거

다이옥신은 300℃에서 재형성될 우려가 있음으로 연소가스를 반건식 알칼리 흡수탑에서 160℃ 내외로 급랭 시켜 입자화시킨 후 활성탄을 주입 포집한 후 백필터에서 완벽하게 제거합니다.

연소제어

소각로 내 연소온도를 850℃ 이상으로 유지하고 산소농도를 6% 이상 확보하여 완전연소와 연소가스의 소각로 내 체류 시간을 850℃ 이상에서 2초 이상 머물게 하여 다이옥신 생성 원인이 되는 미연유기물을 완전 연소함으로써 다이옥신 생성을 억제합니다.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자원순환과
  • 전화번호 031-550-2478
  • 최종수정일 2024-0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