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현황

소각처리과정

처리과정도

소각처리시설 현황

중앙제어실 이미지
중앙제어실

쓰레기의 투입, 연소부터 소각, 배기가스 처리에 이르는 모든 공정을 최첨단 컴퓨터 시스템(DCS)으로 감시, 운전함으로써 완벽하고 안전한 소각장의 운전을 도모합니다.

쓰레기반입 이미지
쓰레기반입

수집된 쓰레기는 쓰레기 계량대에서 자동으로 계량된 후 반입장으로 이동하여 쓰레기 벙커에 투입됩니다.

재활용 선별실 이미지
재활용 선별실

수집된 쓰레기 중 재활용이 가능한 플라스틱, 캔, 병 등은 선별실에서 자동으로 분리되어 재활용 시설에 보내집니다.

쓰레기 벙커 이미지
쓰레기 벙커

저장된 쓰레기는 크레인으로 혼합하여 소각로 투입 호퍼를 통하여 소각로 내부로 이동, 공급됩니다.

고효율 소각로 이미지
고효율 소각로

스토카 소각로에는 역송식, 계단식, 로울러식등이 있으나 본 시설에 설치된 소각로는 역송식 스토카로서 화격자의 역송 운동에 의해 건조, 연소, 후연소가 하나의 화격자 위에서 이루어지므로 높은 연소효율로 인해 유해물질 발생을 최대한 억제합니다.

폐열회수 보일러 이미지
폐열회수 보일러

연소 가스 냉각과 에너지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해 보일러에서 열을 회수하여 증기를 만듭니다.

절탄기 이미지
절탄기

폐열회수 보일러의 부속 설비로서 소각 시 발생할 폐열을 회수합니다.

반건식 알칼리 흡수탑 이미지
반건식 알칼리 흡수탑

연소 가스 속에 소석회 수용액을 분사하여 염화수소와 황산화물을 99% 이상 제거할 수 있는 최첨단 시설로 산성 유해가스를 완벽하게 제거합니다.

백필터 이미지
백필터

밀폐된 4각 상자함에 여과포를 설치하여 분진을 함유한 가스가 여과포를 통과함으로써 먼지와 가스가 분리되어 청정 가스만 대기 중으로 방출케 하는 설비로 특히 다이옥신 제거에 효과적이며 각종 공해 물질을 99%까지 제거 할 수 있습니다.

촉매탈질설비 이미지
촉매탈질설비(SCR)

연소 배기가스 중에 암모니아를 분사 시켜 질소산화물과 암모니아가 혼합된 배기가스를 촉매제에 접촉하게 하여 질소산화물을 무해한 질소화물로 분해 제거합니다.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자원순환과
  • 전화번호 031-550-2478
  • 최종수정일 2024-0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