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민의 소리

시민의 소리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연락처, 이메일, 파일, 내용, 공개여부 정보 제공
구리여성행복센터 프로그램 운영
작성자 : 이*
파일
구리여성행복센터 프로그램 수요 설문조사가 있었던 지난 5월 20이 지나고 며칠 지나서 공사중이었던 센터가 완공되고 다양한 시민 참여 프로그램이 운영중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검색해 보니 수강 희망하는 프로그램이 있었지만 오전에만 진행이 되는 과정이라서 신청할 수가 없었습니다. 아쉬운 마음에 담당부서에 문의했더니 설문조사 기간이 이미 끝나서 다음 학기에나 반영될 수 있도록 참고하겠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상식적으로 이런 답변을 듣는다면 다음 설문조사에 참여하고 수요자가 많으면 개설되지 않을까 하고 기다리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다음 학기 수강 신청 공지 전에 설문조사도 이루어지지 않았고 오전에만 있던 프로그램은 오후 시간대까지 늘어나 낮시간 이용 가능한 수강생의 선택의 폭은 더 늘어 났지만 저녁 시간에는 개설되지 않았습니다.

다시 센터에 문의했더니 수강 희망 설문조사는 매학기마다 하는 것이 아니고 다음 학기 프로그램 개설에 참고하겠다는 것은 시민의 의견은 잘 알았다는 것이지 반영을 하겠다는 것이 아니다. 설문조사를 매학기 하는 것은 너무 하기 어렵고 힘든 일이라며 다음 학기 운영에 참고하겠다는 기존 답변이 무색하게 10월이 되야 설문조사를 다시 하고 개설 희망자가 많을 시 빠르면 내년 1월에나 개설될 수도 있겠다고 했습니다.

시민이 문의한 바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답변하고 민원처리 해야지 다음 학기 프로 그램 운영에 참고하겠다, 다음 설문 조사에 참여 하라더니 다른 센터나 기관에서 학기 마다 실시해서 다음 학기 운영에 반영하는 설문조사를 유독 해당 기관은 하기 어렵고 힘든 이유는 무엇일까 궁금해졌습니다. 그리고 다음 학기 프로그램 운영에 참고하겠다는 것은 결국 내년에나 가능할 수도 있는 사실을 대충 말로만 시민의 의견을 수렴할 것처럼 응대하고 넘어 간 것인지 묻고 싶습니다.

처음 부터 제대로 안내하면 좋을 것을 재차 문의하니 그제서야 운영계획이 이미 마련된 상태고 예산 편성 문제도 있어서 변경 불가하다 내년에나 현실적으로 가능할 수 있다는 것은 너무 뒤 늦은 무책임한 발언 아닙니까? 정 희망하는 프로그램 수강을 하고 싶으면 다른 기관을 알아보시라는 담당자의 마지막 말에 기가 막혔습니다.

시민이 이용하는 문화편의 시설입니다. 시민의 수요가 있어야 기관이 존재하고 프로그램도 운영되는 것입니다. 시민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하는 가장 보편적이고 타당하다 여겨지는 방법으로 하는 것이 설문조사고 기존 수강생 포함 많은 시민이 참여 가능해야 하며 대부분의 공기관(예시 : 구리청소년수련관, 구리아트홀, 서울시 여성발전센터 등)에서는 매학기 조사 참여를 독려하고 반영하고자 노력합니다. 그리고 민원으로 제기된 문제는 대충 답변하고 넘기다 다시 문의하면 그제서야 안 된다고 하고 더 이상 답변은 해 줄 수 없다는 식의 무책임한 태도는 보기 좋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오전, 오후에 진행될 프로그램인데 저녁 시간대에도 개설하면 기존 시설과 교구 사용하고 수강료로 강사비 충당하면 될 일을 예산편성에 문제가 되며, 운영계획은 시민의 수요에 따라 수정 보완하면 절대 안 되는 일인지 납득하기 어렵습니다.

너무 행정편의주의적인 태도로 의견 수렴을 등한시 하는 듯하여 글 남깁니다.
공개여부 공개

시민의 소리 답변 내용보기 - 제목,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연락처, 내용, 첨부파일 정보 제공
답변내용
부서명 가족복지과
연락처
작성일
제목
⦁안녕하세요. “즐거운 변화, 더 행복한 구리시”를 만드는데 깊은 관심과 애정을 보여주심에 감사드립니다.

⦁귀하의 민원은 ‘시민 희망 강좌 설문조사 실시 이후 의견을 제출할 추가적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지 않음으로, 원하는 시간에 강좌가 개설되지 않아 유감’이라는 내용으로 이해됩니다.

⦁여성행복센터는 정기적으로 매 기수 종료 후 수강생을 대상으로 강좌 및 강사 만족도, 수강 희망 강좌를 조사하고 있으며, 매년 9~10월경 사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차년도 강좌 개설과 정비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신규 강좌 개설은 설문조사 결과와 강의실 활용 가능 여부, 강사 사정에 따라 운영 계획을 수립하고 가용 예산 검토, 강사 선발, 수강생 모집공고 등 수개월이 소요됩니다.


⦁구리시 여성행복센터는 현재 50개 강좌를 약 800명의 수강생이 이용 중이며,
노인복지관 완공 후 실버교육 장소로 이용되었던 강의실이 원복될 예정에 따라금년도 5월 구리시민 대상 희망 강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3기부터는 65개 강좌로 편성하여 신규 강좌에 요구되는 강사등을 모집. 선발하며 3기 부터는 약 1,140여명의 수걍생들이 이용할 예정입니다.

⦁구리시 여성행복센터에서는 앞으로도 정기적인 희망 강좌 설문조사를 통해 구리시민과 센터 이용자들의 의견을 반영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여성행복센터 운영에 대한 귀하의 관심에 감사드리며 2024년 강좌개설 등 의견 수렴을 위한 설문조사가 2023년 9~10월에 구리 생생뉴스 및 구리시 홈페이지에서 진행될 예정이오니 참여하셔서 고견을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가족복지과 (031-550-8840)로 문의하여 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구리시장 백 경 현 드림
첨부파일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총무과
  • 전화번호 031-550-89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