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민의 소리

시민의 소리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연락처, 이메일, 파일, 내용, 공개여부 정보 제공
구리갈매역세권 사전청약 당첨자의 불안
작성자 : 소*
파일
구리시에 어릴적부터 35년째 거주하고 있는 구리 토박이입니다. 저희 남편도 그렇구요. 구리시는 저희에게 고향같은 곳이기 때문에 결혼한지 얼마 되지 않아 저희가 갈매역세권 A1에 당첨되었을때 얼마나 기뻤는지 모릅니다. 고향에 내집마련 할 수 있겠다는 희망도 생겼고 이제 막 태어난 아이도 앞으로 구리에서 자라게 할 수 있으니까요.
그러나 계속 미루어지는 본청약 시기(심지어 얼마나 미루어지는지 왜 그런지 당첨자들에게 공지도 제대로 하지 않고 있어요)와 계속 상승하고 있는 분양가 때문에 지금 그 희망이 점점 불안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사전청약의 의미가 뭔가요?
그저 미리 청약에 당첨시킨것 뿐이니 너희는 알아서 기다려라.. 는 식의 대처라면 사전청약을 굳이 할 필요가 있었을까.. 싶습니다.
당첨되신 많은 분들도 그럴테지만 저희 부부는 오랫동안 살아온 고향에 제대로 뿌리내리고 구리시 시민으로 살고 싶은 맘에 이 본 계약을 기다리고 또 고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언제일지도 모를 본청약 시기 때문에 재정적 계획을 세우기도 어려운 처지이며 언제 입주할지 모르니 계속 집을 옮겨다녀야 하기도 합니다. 또한 시간이 지체될수록 올라가는 분양가 때문에 부담이 됩니다.
이런 모든 리스크를 감수하고도 우리가 계속 이 지역에 머무를 필요가 있나..싶은 생각에 요즘 남편과 이런저런 말을 많이 하게 되네요. 아이가 학교에 입학하기 전에 집 문제가 정착이 되야 하는데.. 지금 상황으로는 아무도 구리갈매역세권에 신경을 써주지 않는 느낌이라 너무 막막해요.
부디 우리 온 가족이 앞으로도 쭉 구리 토박이로 자긍심 느끼면서 지낼 수 있도록 갈매역세권 사전청약자들의 불안감을 보듬어 주시길 간곡하게 부탁드립니다.
공개여부 공개

시민의 소리 답변 내용보기 - 제목,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연락처, 내용, 첨부파일 정보 제공
답변내용
부서명 도시개발과
연락처
작성일
제목
⦁안녕하세요. “즐거운 변화, 더 행복한 구리시”를 만드는데 깊은 관심과 애정을 보여주심에 감사드립니다.

⦁민원인께서 건의하여 주신 구리갈매역세권지구 A-1 신혼희망타운의 사전청약과 관련하여

⦁ 현재 분양가 산정의 경우 철거가 완료 된 후 건축공사 착공 시점에서 건축비 등을 계산할 수 있는 시점에 시행하는 본 청약시 분양가심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되고, 건축공사비 상승으로 본청약 시 당초 사전청약의 추정분양가 보다 많은 금액이 상승되어 사전청약 당첨자들의 민원이 제기되고 있는 등 잠정적인 지위만이 인정되는 사전청약 정책제도의 문제가 전국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사항과

⦁구리갈매역세권 공공주택지구 『A-1블럭 신혼희망타운』 사전청약 공고문에 2024년 9월로 예정되어 있는 본청약이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나 일정 지연 등으로 본청약이 지연될 수 있다는 사항에 대한 우려의 민원에 대하여,

⦁우리시에서는 민원인분들의 입장에서 국토교통부와 LH공사에게 사전청약시 분양추정가격보다 본청약 시 과도한 분양가 상승 방지 및 본청약 일정이 지연되지 않도록 협조를 요청(문서 발송)하였으며, LH공사에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구리시청 도시개발과(031-550-2643) 및 LH공사(02-6040-1332)로 문의하여 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구리시장 백 경 현 드림
첨부파일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총무과
  • 전화번호 031-550-89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