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생현장

생생현장(민선8기) 상세보기 - 제목, 작성일, 내용, 파일 정보 제공
구리시, 수택동 행복주택 치매안심마을 조성, 주민설명회 개최
작성일 :
구리시, 수택동 행복주택 치매안심마을 조성, 주민설명회 개최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수택동 행복주택을 치매안심마을로 지정하고자 조성사업에 대한 설명회를 12일 공익활동지원센터(5층)에서 개최했다.

구리시는 올 상반기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하는 ‘치매안심마을 우수사례 공모사업’에 수택동 행복주택을 치매안심마을로 지정하는 계획안으로 응모하여 2천4백만원 사업비를 확보했다.

앞서 2019년부터 갈매동 LH1단지를 제1호 치매안심마을로 조성하여 운영 중에 있고 이어서 올해 제2호 수택동 행복주택 치매안심마을을 조성하기 위한 주민설명회를 통해 지역주민의 의견 청취와 향후 계획을 논의했다.

‘치매안심마을’이란 치매 어르신 및 가족이 일상생활을 안전하고 독립적으로 지역사회에서 영위할 수 있도록, 치매 친화적인 마을 공동체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수택동 행복주택 주변은 경찰서, 행정복지센터, 노인·장애인 복지시설 등 인근에 유관기관이 인접해 있어 치매안심망을 구축하기 적합한 조건을 갖추고 있으며, 추후 행복주택을 중심으로 안심가맹점 및 치매극복선도단체 등 협약을 통한 지역 인프라를 확대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치매 어르신들의 인지·신체강화, 정서지원, 가족들의 돌봄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치매전수검진, 방문형 기억나무쉼터, 정원형텃밭, 가족교실, 치매예방교실, 치매인식개선사업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이 사업은 1년간 시범운영 후 치매안심마을 조성을 위한 사업목표가 달성되면 비로소 제2호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된다.

치매안심마을 조성 운영위원회는 본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지난 9월 19일 행복주택 행복마을관리소 회의실에서 보건소 건강증진과, 수택3동 행정복지센터, 한양대학교 구리병원, 구리시종합사회복지관, 행복마을관리소, 행복주택 주거행복지원센터, 가족사랑약국 등이 참여한 가운데 발전 방향성에 대하여 사전 논의했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치매안심마을조성사업은 치매어르신과 가족들이 안심하고 거주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여 끊김이 아닌 이음으로 가는 따뜻한 동행을 의미한다.”며 “제2호점을 성공적으로 운영하여 향후 제3, 제4호점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 구리시 홈페이지 보도자료 인용 -
(수택3동 행복주택 공익활동지원센터(5층) 2022. 10. 12.)
파일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총무과
  • 전화번호 031-550-89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