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토뉴스

포토뉴스

  • 포토뉴스
포토뉴스
qr코드

모바일로 QR코드를 스캔하면
이 페이지로 바로 접속 할 수있습니다.

포토뉴스 상세보기 - 제목, 담당자, 작성일, 조회수, 내용, 파일 정보 제공
구리시 정례 기자브리핑
작성자 : 정훈철 작성일 : 조회 : 27
구리시 정례 기자브리핑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5월 16일 오전 10시. 시청 본관 3층 종합상황실에서 2024년 5월 3주차 정례 기자브리핑을 열었다.

이날 브리핑은 여호현 안전도시국장이 발표자로 나서 ▲구리유통종합시장 내 롯데마트 영업개시 앞당긴다 ▲지하철 8호선 연장사업 개통 연기 불가피 ▲구리전통시장 제2공영주차빌딩 6월 준공과 관련된 내용을 설명했다.

먼저 구리시는 지난 9일 ‘구리유통종합시장 내 대기업 브랜드 대형마트 유치 입찰’에서 낙찰된 롯데마트의 영업 개시일을 앞당기기 위해 5월 17일부터 롯데마트 측과 사전협의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롯데마트의 대부 개시일은 시민마트(구 엘마트)의 임대가 만료되는 2025년 12월 31일이나 구리시가 시민마트를 상대로 임대료 장기체납에 따른 점포 명도 소송을 진행하고 있어 대부 개시일은 이보다 앞당겨질 수도 있는 상황이다.

시가 롯데마트와 사전협의에서 논의할 사항은 ▲시민마트 종사자 중 구리시 거주자에 대한 고용승계 ▲기존 대부 계약자와 수수료 거래약정 등을 체결한 입점 점포 중 운동시설을 제외한 28개 판매시설 점포의 권리승계 등이다.

시는 이러한 사안들을 조속히 마무리해 최대한 이른 시일 안에 롯데마트를 개장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여호현 국장은 “대형마트 재유치는 많은 구리시민이 바라는 사안으로 민선 8기 출범부터 큰 노력을 기울인 사안”이라며, “낙찰자가 선정된 만큼 최대한 이른 시일 내로 영업을 시작해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6월 말 개통 예정이던 ‘8호선 구리시 연장구간’이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가 영업 시운전을 연기함에 따라 부득이하게 개통이 지연된다.고 밝혔다.

여호현 국장의 설명에 따르면 사업시행자인 경기도는 지난 5월 2일 구리시에 향후 일정을 통보했는데 통보된 일정은 5월 17일까지 차량형식 승인 필증발급을 완료하고, 7월 19일까지 영업 시운전 절차를 이행해 8월 9일까지 종합보고와 안전관리체계 변경 승인을 완료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8호선 연장 개통은 영업 시운전이 완료되는 8월 중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8호선 연장사업은 서울시와 경기도에서 시행하는 광역철도로 총 사업비는 1조 3,806억 원이며 사업 구간 중 구리시 구간은 8.1km, 3개 정거장이다. 이 노선이 개통되면 구리시에서 잠실까지 20분대에 이동이 가능해져 시민들의 출퇴근길 교통난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구리전통시장 제2공영주차장과 관련해서는 6월에 준공돼 7월에 시민들에게 개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구리전통시장 제2공영주차빌딩 건립사업은 2018년 중소벤처기업부 전통시장 주차환경 개선사업으로 선정돼 국비 174억 원, 도비 29억 원, 시비 104억 원 등 총 사업비 307억 원을 들여 추진된 사업이다.

주차빌딩은 지하 3층~지상 5층 규모이며 주차 면수는 383면이다. 2024년 5월 현재 기준 공정률은 95%를 보이고 있으며, 6월 중 공사를 마무리하고 7월경 시민들에게 개방할 계획이다. 관리 운영은 구리도시공사가 맡게 되며, 현재 행정절차가 모두 완료된 상태다.

여호현 안전도시국장은 “구리전통시장 제2공영주차장 383면이 완공되면 전통시장과 꽃길 주차난 해소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앞으로도 주차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주차장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대형마트인 롯데마트의 재유치가 확정된 만큼 신속한 사전협의를 통해 개장일을 앞당기는 한편, 8호선 연장 개통과 구리전통시장 제2공영주차빌딩 등 시민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교통 및 주차 문제 개선에도 행정력을 집중해 시민들의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출처: 폴리스타임즈 블로그판
(구리시청 3층 상황실 2024. 5. 16.)
파일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홍보협력담당관
  • 전화번호 031-550-25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