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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리시민 행복청원 진행현황 및 청원신청 영역

2024 05 18
구리시민청원 진행현황

청원목록

  • 청원목록
답변완료 안승남시장님!! 교통대책 없는 태릉골프장 개발 "결사반대" 로 입장을 명확히 하시기 바랍니다!!
참여인원 728
100%달성
청원목표 500명
  • 청원분야건설/도로/교통
  • 청원기간 2020-08-06 ~ 2020-09-06
  • 청원인 최 * *
  • 조회수5582
  • 청원진행
  • 답변대기
  • 답변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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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내용
○ 안녕하세요! “구리, 시민행복 특별시” 구현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보여 주심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시민행복청원 “안승남시장님!! 교통대책 없는 태릉골프장 개발 결사반대로 입장을 명확히 하시기 바랍니다.”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 청원인께서는 “8월 4일 정부에서 발표한 태릉골프장 개발계획과 교통대책은 갈매지구, 담터지구, 태릉골프장 개발로 예상되는 약 6.7만명 교통문제 해소에 부족하므로, GTX-B 갈매역 정차, 경춘~분당선 직결, 광역철도 연계방안, 갈매 IC 조기착공, 불암산 터널 신설, 서울버스노선 연결 등 다양한 교통대책을 요청해 달라.” 고 청원하셨습니다.

○ 주변현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020년 8월 기준 갈매동은 구리시 8개 행정동 중 두 번째로 많은 31,601명 시민이 거주하고 계시며, 만15세에서 만64세 경제활동인구는 22,456명, 71% 분포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 담터지구라고 불리는 「구리갈매역세권 공공주택지구」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사업시행자이며, 총 면적 978,103㎡, 6,395세대(15,797명)를 수용하는 개발계획이 2019년 12월 국토교통부로부터 승인되었습니다.(고시 제2019-913호)

○ 2020년 8월 4일 정부에서 발표한 「서울권역 등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 중 태릉CC 1만호 주택공급에 따른 광역교통개선대책(안)을 요약하면, “경춘선 상봉~마석구간 출퇴근시간 배차간격 10여분 단축”, “화랑로 확장 및 화랑대사거리 입체화 용마산로 지하화”, “북부간선도로 묵동I.C~신내I.C구간 6차선에서 8차선으로 확장”, “태릉CC와 갈매역, 화랑대역 등 인근 지하철역을 연계한 BRT 신설” 등을 서울시 등과 계획을 구체화하고, 대광위 심의를 거쳐 교통대책을 확정하겠다고 발표하였으나 진행과정에서 다소 변동은 있을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도로]
○ 우리시는 갈매지구와 인근 다산,별내지구 입주이후 도로이용이 지속 증가하고 있으며, 연이은 대규모 주택개발사업의(태릉C.C, 왕숙지구, 갈매역세권 등) 확정으로 가중되는 도로교통 문제해결을 위해 도로망 정비는 필요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 발표한 “화랑로 확장 및 화랑대사거리 입체화 용마산로 지하화”, “북부간선도로 묵동I.C~신내I.C구간 6차선에서 8차선으로 확장”, “태릉CC와 갈매역, 화랑대역 등 인근 지하철역을 연계한 BRT 신설” 등과 아울러 우리시는 갈매동 주민들의 교통편의를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건의하고 요구하였습니다.

○ 먼저, “구리-포천민자고속도로 갈매IC 설치와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연계를 위한 분기점(JCT) 설치”입니다.

향후 개발지구 입주로 증가될 교통량에 대비하고, 갈매주민의 고속도로 접근성 향상을 위해 ‘교통량 분산으로 병목정체 해소’가 목적이며, 한정된 도로의 효율적 활용으로 태릉CC 등 주변 개발에 따른 광역교통개선이 기대된다는 것이 시의 입장입니다.

○ “버스전용차로를 포함한 왕복 6차선 산마루로(갈매역)~화랑로 연결도로 개설”입니다.

갈매지구에서 화랑로 접근성 향상과 철도역(갈매역, 화랑대역) 환승을 위한 노선버스 접근시간 단축이 목적이며, 대중교통 활성화를 통한 광역교통개선대책이 수립되도록 국토교통부 및 서울시에 건의·제안을 하였습니다.


[철도]
○ “경춘선 상봉~마석구간 출퇴근시간 배차간격 10여분 단축”은 우리시에서 작년(2019년)부터 국회 및 관계기관과 함께 지속 건의한 사항이며, 정부는 지난 8월 태릉골프장 개발계획의 광역교통개선대책(안)으로 발표하였습니다. 시에서는 향후 지속적인 모니터링으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또한, 우리시는 정부가 「서울권역 등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을 발표하기 이전부터 갈매공공주택지구와 갈매역세권개발지구가 연계된 광역교통대책 수립을 건의하였고, 2020년 5월부터 GTX-B 구리시(갈매역) 정차, 경춘선 분당선 직결, 서울 경전철 연장 등에 대하여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추진하고 있으며, 2020년 6월 구리시, 삼육대학교, 삼육대학교 총학생회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의 구리시(갈매역) 정차’를 공동 건의하고 상호 협력하기로 협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 시민행복청원 6호 “GTX-B 갈매역 정차를 위한 구리시의 적극적인 행보 및 구리시 차원의 서명운동 진행 요청드립니다!!”에서 답변드린 바와 같이 “GTX-B 갈매역 정차 건의”를 2020년 7월 20일부터 8월 31일까지 주민들의 서명운동 지원을 하였고,
총 5,811명이 참여하셨습니다.

다만, 참여인원이 다소 저조함에 따라 2차 서명운동 지원을 검토하고 있으며, 향후 주민 여러분의 서명부는 사전타당성조사 결과와 함께 “GTX-B 구리시(갈매역) 정차 건의”에 포함하여 관계기관에 접수할 계획입니다.

○ 앞서 설명드린 구리시 철도망 추진 현황 및 계획은 태릉CC 개발지구(83만㎡ 중 구리시 7.5만㎡ 포함), 갈매공공주택지구, 갈매역세권개발지구가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시행령 제9조에 명시된 “면적 50만㎡ 이상이거나 수용인구 1만 이상의 대규모 개발사업”이므로, 동법 제7조의2에 따라 “광역교통시설 및 교통수단의 확대 등 둘 이상의 지방자치단체에 걸친 광역교통관리의 개선이 필요한 경우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요청하는 경우”에 대비한 사항입니다.

○ 따라서, 우리시는 태릉골프장 개발계획의 광역교통대책이 기존 개발지구의 교통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수립되어야 한다는 것에 방침을 정하였고, 이를 위해 발표된 교통대책(안)과 별도로 GTX-B 갈매역 정차, 경춘선-분당선 직결, 서울 경전철 연장 등 추가 건의하였습니다.( https://www.ajunews.com/view/20200731144942734 )

[버스]
○ 신내차고지의 서울버스 갈매동 경유 가능성에 관하여는 그동안 서울시 부동의가 있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며, 다만 일부 경기도 관할 인가 버스 (70번) 등에 대해 서울시와 협의를 통하여 갈매 지구 인근 버스공영차고지에서 운행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임을 알려드립니다.

○ 우리시는 갈매-담터지구와 태릉CC의 추가 광역교통대책이 수립되도록 촉구하고, LH 등 사업시행자가 교통개선을 위한 협의 요청시 긴밀한 협조는 물론, 국회 등 관계기관과 함께 적극 협력하여 선교통 개선대책 마련 후 개발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참고로, 지난 10월 ‘태릉CC와 구리갈매역세권 통합개발’하여 미니신도시로 추진을 건의하는 내용의 언론 보도가 있었습니다.( http://naver.me/Fuib3gR8 )

○ 그 밖에 궁금하신 사항은 구리시 도로과(031-550-2276), 교통행정과(철도 031-550-2794, 버스 031-550-2295)로
문의하여 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 귀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두손 모아 ~

2020. 10.

구리시장 안승남 드림
청원내용
안녕하세요, 시장님.
구리시 갈매동 주민입니다.

4일 오전에 태릉골프장에 대한 개발계획 관련하여 정부의 발표를 접했습니다.
태릉 1만세대이상의 인구유입과 담터개발 그리고 기존 갈매주민들의 인구수를 합치면 최소 6,7만입니다.

하지만 이번 발표를 보면 경춘선 배차간격조정과 버스신설, 도로망확충 정도입니다.
갈매역에서 이많은 인원이 배차간격조정과 버스정도로 해결될 거로 보시는지요?

발표가 나자마자 주변 도시 지자체장들이 교통문제로 반발하고있고
갈매연합회와 주민들조차 성명서를 발표하고 모든 상황에 대응하고 있는데 구리시는 직접 이해당사자 이면서 어떠한 주장도 하지않고 있음에 큰 실망감을 느낌니다.

현재 시점에서 구리시도 교통대책 없는
태릉골프장 개발 "결사반대" 로 입장을 명확히 해야할것이라 생각합니다.

아래와 같은 추가적인 교통대책 요청에
구리시의 적극적인 행동 요청합니다.

※ GTX-B 갈매역 정차
※ 경춘선 도시철도화 개선 및 경춘~분당선 직결
※ 광역 도시철도 서울시 연계방안 강구(6호선, 면목선 등)
※ 수요증가로 인한 갈매역사 개선(4선 2홈)사업
※ 갈매IC 조기착공
※ 갈매역 광역환승센터 신설
※ 불암산 터널(별내-중계역) 신설(배후도시 우회도로 신설)
※ 다양한 서울버스노선 갈매역 연결

또한 이미 발표된 교통대책에 대해서도
선반영 후분양 조건으로 진행되야 한다는 구리시의 명확한 입장표명도 요청합니다.

청원지지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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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총무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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