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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리시민 행복청원 진행현황 및 청원신청 영역

2024 05 18
구리시민청원 진행현황

청원목록

  • 청원목록
답변완료 [행복한 구리시 청원] "8호선 별내역 접근성 개선 청원(5개 안)"
참여인원 589
100%달성
청원목표 500명
  • 청원분야건설/도로/교통
  • 청원기간 2020-07-15 ~ 2020-08-15
  • 청원인 이 * *
  • 조회수5022
  • 청원진행
  • 답변대기
  • 답변완료
  • 청원마감
답변내용
○ 안녕하세요!
“구리, 시민행복 특별시” 구현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보여 주심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시민행복
청원 8호인 “8호선 별내역 접근성 개선 청원(5개 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 청원인께서 “향후 5만명이 거주할 갈매-담터지구 교통해소를 위해 중앙쉼터・외부 채광・환기시설을 갖춘 갈매사거리 지하보행통로 설치, 갈매-담터지구에서 별내역간 자전거 시스템 도입 및 환승버스 증편을 담은 8호선 별내역 접근성 개선(안)을 반영해 달라”고 청원하셨습니다.

○ 우선 8호선 별내역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8호선 연장인 별내선은 서울시 구간 2023년, 경기도 구간 2022년 준공을 목표로 공사가 추진중이며, 서울시 암사동을 기점으로 구리시를 경유하여 남양주시 별내동이 종점입니다. 남양주시 별내동에 위치한 BN6정거장은 향후 별내선 개통시 경춘선과 환승이 되도록 계획되어 있습니다.
현재 노선명과 역명은 가칭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역명인 BN6은 별내의 영문약자와 일련번호입니다.

○ 다음은, 갈매사거리 지하보행통로 설치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시는 2016년부터 갈매지구에서 경춘선 별내역 및 별내선 BN6정거장으로 보행접근성 향상을 위해 군인입선 단절구간 보행문제 해결, 지하보행통로(지하보도), 단절된 자전거도로 연결 등 수차례 관계기관(코레일, LH, 경기도 등)에 지속 건의한 바 있습니다.


○ 2019년 4월 갈매지구 입주민들의 통행 불편 해소를 위해 경기도, 구리시, 남양주시, 코레일, LH공사가 함께 합동회의를 개최하였으며, 회의시 군인입선 보행자 횡단에 대해 코레일은 안전사고 우려로 불가입장이었으며,별내선 시행기관인 경기도는 BN6정거장에서 갈매교차로 지하연결통로 및 외부출입구 설치에 대해 총 연장 273m의 지하연결통로는 보행 폐쇄감, 우범화 우려, 교통약자 편의성 저하 및 행정안전부 지침 피난대피시간 6분 초과 등 여러가지 사유로 외부출입구는 불가한 입장이였습니다.

○ 우리시에서는 시민행복청원을 통해 제안하신 갈매지구 연결 출입구 및 통로 설치를 철도 관계기관에 추가 건의하였으나, 현재 갈매교차로 지하보도 계획이 없으며 LH 등 개발사업자가 필요하다고 판단할 경우 자체 비용 부담하여 협의 및 검토 추진할 사항으로, 향후 구체적인 사업계획 수립과 재원계획이 마련되면 「철도안전법」제45조에 의거 협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 대안으로 갈매사거리 보도육교와 관련하여서는 갈매지역 주민들의 갈매사거리 및 별내역사로 이용에 있어 보행안전성 및 이동편의를 위하여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현재 기본설계를 완료하였으며, 실시설계 후 2022년 보행육교 설치를 완료하여 개통할 예정에 있습니다.

○ 또한, 갈매지구 주민들의 별내역 접근 연결로의 확충으로 대중교통 이용 편의성을 증진시키고, 갈매천 및 불암천 하류에서 단절된 자전거도로 및 보행로의 연결로 시설 확충으로 시민의 통행 편의를 제고하고자 갈매천∼ 불암천을 연결하는 자전거도로 개설과 불암천을 횡단하는 보도교 및 징검다리를 설치하고자 공사중에 있으며, 2019년 12월에 실시설계용역 준공하였고, 2020년 4월 2일 공사 착수하여 진행중으로 금년도 11월경에 공사 완료 및 개통할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 다음은 갈매-담터지구에서 별내역간 자전거 시스템 도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 공유 전기자전거 시스템 도입과 관련하여서는 현재 모빌리티 1위 업체인 카카오 T 바이크와 지속적인 협의를 하고 있으며, 업체에서는 사업성을 고려하여 인구가 많은 광역시부터 우선순위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 단거리 택시 운행 데이터 분석 결과 우리시는 낮은 편으로, 2022년 3월경 검토예정입니다. 따라서 도입 전까지 자전거 도로망 구축을 위해 자전거도로 조성사업을 추진할 예정이오니 이 점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끝으로, 갈매-담터지구에서 별내역간 환승버스 증편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 시에서는 별내선 개통 시기 맞추어 8호선(별내역, 신설역 등)과 버스 환승연계를 고려한 노선버스 조정 방안을 마련하고, 서울시와 남양주시 등 관련기관 협의를 완료하는 등 대중교통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사전 준비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시는 갈매-담터지구에서 별내역 접근성 개선을 위해 답변드린 바와 같이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LH 등 사업자가 주변 개발을 감안하여 비용부담을 전제로 사업추진을 위한 협의 요청시 관계기관 협의에 적극 협조하고, 국회 등 관계기관과 함께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코로나 19 상황으로 어려운 가운데 항상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라며,
시민 여러분의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두손 모아 ~

2020. 9. 22

구리시장 안승남 드림
청원내용
안녕하세요.. 구리시의 발전과 주민복지를 위해 노력하심에 항상 감사를 드립니다.
청원하는 본인은 쾌적한 구리 갈매지구에 2016년 6월에 입주하여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구리시민입니다.
최근 구리시 갈매지구는 짧은 기간동안 많은 성장과 발전을 해왔지만, 입지상으로 서울에 인접함에도 불구하고 불편한 교통으로 시
민들의 불만은 증가하고 있음에, 구리시 정책에 도움이 되고자 아래의 근거를 바탕으로 청원하는 바입니다.

근거 1. 상주 인구유입과 자족도시가 되기 위해서 8호선 별내역 접근성 개선은 필수적입니다.
◯ 갈매와 담터 역세권 인구 과밀화에 따른 적극적인 교통대책의 필요성 대두
◯ 구리시 갈매지구와 담터지구의 향후 인구 수를 보면 갈매가 31,606명(2020년 5월 기준)과 담터지구 추정 유입인구 15,797명로
향후 갈매와 담터를 합한 인구는 47,403명으로 구리시 인구 순위 1위가 되는 도시가 됩니다.
◯ 갈매자족 유통용지의 대규모 지식산업센터 확정(금강펜트리움 IX타워,서영아너시티,현대지식산업센터,메리츠컨소시엄 지식산업
센터)에 따른 인구유입과 자족도시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8호선 별내역 접근성 개선은 필수적인 사항입니다.
◯ 기타 별내 72,00명, 다산 86,100명, 왕숙지구 165,000명

갈매동은 2016년 6월에 입주를 시작한 택지로서 2020년 5월 현재 세대수 12,216세대에 인구수는 31,606명으로 우리 구리시
에서 현재기준 동구동(19.48%) 다음으로 인구(15.89%)가 많은 지역에 속하며 담터지구 역세권개발이 될 경우 6,395세대(단독
147세대, 공동주택 5,322세대, 주상복합 926세대)에 추정 인구수는 15,797명이 유입 시 갈매동의 인구수는 약 47,403명으로
구리시 최대 인구를 확보하는 도시로 급부상하게 됩니다.

근거 2. 현재, 배차 간격이 긴 갈매역 경춘선으로는 구리와 담터의 상주인구(약 47,000명)와 지식산업센터 유동인구 및 인근 별내
상주인구(약 72,000명)의 교통욕구를 해소하기에 불편함으로 8호선 별내역 접근성 개선은 필수적입니다.
(추가적으로 “경춘선의 배차 간격 단축”,“GTX-B 갈매역 정차”,“경춘•분당선 직결”은 이러한 교통의 불편함을 분산시키는 역할
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근거 3. 많이 걷고 또 불편한 갈매사거리 육교설치(구리시와 LH의 입장)를 선회하여 시민들이 실질적으로 원하는“8호선 별내역 접근성
개선 청원(5개 안)”으로 시정에 반영하여 주시기를 청원드립니다.
가. 민원접수 번호(2AA-2004-0583107) (2020-04-27) / 별내역 방향 갈매지구 지하화 및 출입구설치
나. 처리기관 : 경기도 구리시 (경기도 구리시 안전도시국 교통행정과)
다. 관련기관 답변내용
▷ 2022년 준공예정인 별내선 복선전철 BN6(별내역)정거장에 퇴계원교 주을래마을 버스정류장 부근에 4번출입구가 설치됨을
안내드리며, 출입구 위치는 별내선(암사~별내) 복선전철 6공구 건설공사 홈페이지 (http://byeollae6subway.co.kr/)에 게
시된 조감도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우리시에서는 별내선 복선전철 건설공사 주관기관인 경기도에 별내선(8호선 연장) BN6정거장에서 갈매지구까지 연결하는
불암천 하부 통과 지하 보행로 개설을 위해 건의하였으나, 총 연장 273m의 지하연결통로를 설치할 경우 보행 폐쇄감, 우
범화 우려, 교통약자 이동 편의성 저하, 피난시간 기준인 6분 초과로 인한 안전 미확보 등 여러 가지 사유로 계획 성립이
불가한 것으로 회신되었습니다.
▷ 대안으로 불암천 제방의 자전거 도로 연결 및 하천 횡단 동선 확보를 관련부서에서 검토하고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 그 밖에 사항은 구리시 교통행정과(031-550-2794), 별내선 복선전철 건설공사 관련은 경기도 철도건설과(031-8030-4942)
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부연설명 : 근거3(구리시와 LH 설계 안)의 경우에는 별내역(8호선)을 이용하기에 접근성이 너무 떨어지고 담터지구를 반영하여
담터쪽으로 다시 꺽어지는 모양으로 설계가 됨으로 많이 걸어야하는 불편함이 설치 이후에도 상존할 것입니다.
그동안 갈매지구 입주민들은 꾸준히 별내역 출입구를 지하보행로로 만들어 달라는 민원이 지속되었고 그럴 때 마다
총 연장 273m의 지하연결통로를 설치할 경우 보행 폐쇄감, 우범화 우려, 교통약자 이동 편의성 저하, 피난시간 기준
인 6분 초과로 인한 안전 미확보 등 여러가지 사유로 반영되지 못하였습니다.
총 연장 273m의 지하연결통로 보다 더 큰 지하 역사도 있습니다.
- 2호선 삼성역부터 9호선 봉은사역까지로, 연장 630mm, 폭 70m, 깊이 51m(지하 6층)으로 지어진다.

따라서, 갈매•담터 상주인구와 지식산업센터 근로자 및 관계인 등 약 5만명의 인구가 최대한 빨리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은 역시
8호선 별내역일 수 밖에 없음으로 이에 대해 아래와 같이 시정에 반영하여 주시를 간곡히 청원드립니다.
▮ 8호선 별내역 접근성 개선 청원(5개 안)
1. 개요
위의 근거 1,2에 따라 향후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추정인구 약 5만명 시대에 교통 욕구해소를 위해서는 다이니믹 하게 8호선 별
내역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필요성이 있으며, 이는 곧 구리시 접경지역의 확대로 세수 증가와 지역경제 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됩니다.

2. 8호선 별내역 접근성 개선 청원(5개 안)
◯ 1안 : 갈매사거리 지하보행통로 설치
- 기존의 구리시와 LH의 기본설계안(19.05), 지상에 교량을 설치하는 안건은 더 많이 걷고 불편하여 실효성의 문제가 대두될 것
으로 보이고 지속적인 민원과 접근성의 문제를 발생시킬 여지가 있음으로 선회하여 아래와 같이 제안합니다.
갈매 지하통로와 똑 같은 폭 20M로 만들면 개방감으로 인해 폐쇄감과 불안감은 줄어 들것입니다. 별내역 지하 연결통로가 아
닌 갈매 사거리 지하보행통로(갈매지구,담터지구,별내지구,별내역 8호선 연결)를 만든다는 안입니다.
• 갈매출입구(E/V), 담터출입구(E/V), 별내출입구(E/V) 각 각 설치, 8호선 별내역 연결
• 외부 출입을 위한 E/S 설치, 별내역 대합실 연결통로 E/S설치, 수평구간 무빙워크 설치
• 지하보행통로 폭을 20M

◯ 2안 & 3안 : 지하 보행통로 중앙쉼터 설치 & 지하 보행통로 외부 채광 및 환기시설 도입
• 지하 통로 중앙에 만남의 광장, 문화공관, 이벤트 행사 공간 활용 / 갈매와 담터 5만명, 별내 7만2천명 활용

◯ 4안 : 자전거 시스템 도입(저탄소 녹색도시, 구리시)
• 자전거를 활용하면 화석연료를 줄이고 불필요한 역 주변 주차시설 면적 및 교통량 감소에 도움이 됨.

◯ 5안 : 갈매와 담터지구 ↔ 8호선 별내역 환승버스 증편

위의 5가지 안을 다시 설계에 반영하여 쾌적하고 또 다이나믹한 8호선 별내역 접근성의 개선을 통해 지역주민들의 정체
된 교통욕구 해소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적극 시정에 반영해주시기 바랍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끝.

청원게시판에 파일 첨부가 어렵다고 하여 링크 걸었습니다.
사진 등이 포함된 첨부 파일을 참고 바랍니다. https://blog.naver.com/green710712/222025662662

청원지지5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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