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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리시의 방정환아카데미 건립 계획, ‘왜 방정환인가?’부터 생각하라'(2023.02.13. 기사내용)
작성일 : 조회 : 297
담당부서 평생학습과
담당자 정지혜
'구리시의 방정환아카데미 건립 계획, ‘왜 방정환인가?’부터 생각하라'(2023.02.13.)라는 제목으로 데일리안에 게재된 기사가 독자들이 오해할만한 내용이 있어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보도내용]
□ “‘방정환아카데미’ 사업은 현재 구리시의 평생학습과 교육지원팀이 진행하고 있다. 사업의 방점이 ‘교육’에 찍혀 있음을 알 수 있다. … 사업의 목표와 방향부터 내용까지 모두 방정환 선생과는 접점을 찾을 수 없다. … 방정환 선생은 교육자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라고 보도함.

[구리시 입장]
방정환 선생은 교육철학자이기도 하며, 방정환아카데미는 방정환 선생의 교육철학을 계승합니다.

□ 방정환 선생은 아동문학가이며, 출판인, 사회운동가이기도 하지만, ‘아동중심’의 교육론을 설파하며 우리 사회의 어린이들이 올바르게 성장하길 바랐던 교육철학과 방법론을 갖춘 교육가이기도 함.

□ 특정 연구에서는 방정환 선생의 주된 관심은 ‘어린이의 올바른 성장’이었으며, 그의 활동의 본질은 문학이나 예술이 아닌 ‘교육’이었다고 강조하기도 함.

□ 따라서, 방정환아카데미 사업은 방정환 선생의 아동교육적 측면에서의 업적을 고찰하여, ‘공교육을 보완·보충하는 교육지원사업의 컨트롤타워’로서 보다 아동중심적인 교육 제공을 사업목표로 함.

□ 추후 방정환아카데는 청소년 문화의집 개관시 개소를 목표로 하며, 사업추진 시 방정환 선생의 교육철학을 계승·발전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음.

※ 청소년 문화의집 / 토평동 992번지 일원 / 2019~2023 / 지하1층, 지상5층 / 연면적 3,483㎡
※ 방정환도서관 / 안골로30번길 45 / 2022~2023 / 지하1층, 지상3층 / 연면적 2,924㎡

※ 참고문헌
○ 김용휘, 2017, 『한국사상사학 제57집(2017.12.)』, 「방정환의 교육철학과 동학사상」, 63~64쪽.
○ 안경식, 1999, 『소파 방정환의 아동교육운동과 사상』, 학지사, 17쪽.
○ 임재택, 조채영, 2000, 『소파 방정환의 유아교육사상』,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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