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 시민행복 특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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묻고 답하기(Q&A)

  • Q. 구리 시민만 사용할 수 있나요?
  • A. 아닙니다. 거주 지역과 상관없이 누구나 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Q.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나요?
  • A. 거주지와 관계없이 신청할 수 있지만, 구리시 지역화폐를 발급한 경우 구리시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Q. 청소년도 사용할 수 있나요?
  • A. 만 14세 이상 본인 명의의 은행 계좌가 있다면 청소년도 카드를 신청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Q. 교통 기능을 이용할 수 있나요?
  • A. 아니요. 교통 기능은 없습니다.
  • Q. 카드 잔액을 ATM 기기에서 인출할 수 있나요?
  • A. 아니요. 현금 인출은 불가합니다.
  • Q. 통장에서 카드로 충전 금액을 이체할 때 수수료가 있나요?
  • A. 아니요. 없습니다.
  • Q. 오프라인에서 지역화폐 구매 시 카드로 결제할 수 있나요?
  • A. 아니요. 현금 결제만 가능하며 충전 가능 최소 금액은 1만원 이상입니다.
  • Q. 오프라인에서 구매한 지역화폐는 충전 금액이 소진되면 사용이 불가한가요?
  • A. 아닙니다. 경기지역화폐 앱에서 연결계좌를 통해 금액을 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Q. 마그네틱으로도 결제할 수 있나요?
  • A. 아니요. 카드 앞면 IC칩 삽입을 통해서만 결제할 수 있습니다.
  • Q. 가맹점 등록은 어떻게 하나요?
  • A. 지역화폐 가맹점 등록 사이트(http://with.konacard.co.kr/gateway/1)에서 대표자 명의의 핸드폰을 통하여 본인인증 후 가맹점 등록 신청이 가능합니다.
               ● 2020.10.4. 기준 기존 구리사랑카드 가맹점의 경우, 등록 신청 후 익일 등록 완료
               ● 2020.10.5. 부터 신규 개업한 업소, 타 시군에서 관내로 이전한 업소는 등록 신청 후 7일 기한 내에 가맹점 등록 기준 검토 후 가맹점 등록 처리 혹은 등록 불가 처리
  • Q. 결제를 취소할 수 있나요?
  • A. 결제한 가맹점에 직접 방문해서 취소할 수 있습니다.
    결제 취소 시 가맹점에 따라 카드 잔액 복구까지 3~7일이 소요됩니다.
    (가맹점 정책 및 서비스 종류에 따라 결제 취소 제한될 수 있음)
  • Q. 충전을 취소할 수 있나요?
  • A. 충전 취소는 다음 조건에 해당하는 경우에 한해 경기지역화폐 앱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취소 신청 시 충전 취소 금액은 3영업일 이내 경기지역화폐 앱에 연결된 계좌로 입금됩니다.

    ● 충전 후 카드를 사용하지 않고 충전일 포함 7일 이내라면
    ? 카드 유효 기간이 남았을 때
    ? 충전 후 충전일 포함 7일 이내이며 내역이 없을 때

    ● 충전 후 카드를 사용했거나 충전일 포함 7일이 지났다면
    ? 카드 잔액이 변경 또는 추가 (충전, 이체, 전환, 입금, 결제 취소로 인한 금액 변동) 되는 마지막 시점 기준
    ? 해당 잔액의 60% 이상 결제 (사용) 시
    ? 해당 잔액이 1만 원 이하라면 80% 이상 결제(사용) 시

    └ 취소 신청 경로 : 경기지역 화폐 앱 → 내 지갑 → 이용 내역 → 취소할 충전 내역 선택 → 충전 취소

    ※ 부분 취소 불가하며 환불 조건 미충족 시 환불 불가
    ※ 충전 후 카드를 사용했거나 충전일 포함 7일이 지난 경우 소진 조건 충족해야 환불 신청 가능
    ※ 환불 시 인센티브 100% 차감
    ※ 카드 유효 기간이 만료된 경우 보유 잔액의 90%까지 환불 신청 가능
  • Q. 잔액을 환불할 수 있나요?
  • A. 잔액 환불은 아래 조건에 한해 경기지역화폐 앱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취소 신청 시 충전 취소 금액은 3영업일 이내 앱에 연결된 계좌로 입금됩니다.
    ? 카드 잔액이 변경 또는 추가 (충전, 이체, 전환, 입금, 결제취소로 인한 금액 변동) 되는 마지막 시점 기준
    ? 해당 잔액의 60% 이상 결제(사용) 시
    ? 해당 잔액이 1만 원 이하인 경우 80% 이상 결제(사용) 시

    └ 환불 신청 경로 : 경기지역화폐 앱 → 三 전체 메뉴 → 카드 환불신청/조회

    ※ 부분 취소 불가하며 환불 조건 미충족 시 환급 불가
    ※ 충전 후 카드를 사용했거나 충전일 포함 7일이 지난 경우 소진 조건 충족해야 환불 신청 가능
    ※ 환불 시 인센티브 100% 차감
    ※ 카드 유효 기간이 만료된 경우 보유 잔액의 90%까지 환불 신청 가능
  • Q. 환불한 금액이 입금되지 않아요?
  • A. 환불 신청 후 평균 2~3영업일 이내 입력한 계좌로 입금됩니다. (예금주 : 코나아이(주))
    입금 기한이 지났으나 잔액이 환불되지 않았다면 경기지역화폐 고객센터 (1899-7997)로 문의하셔야 합니다.
  • Q. 카드 잔액이나 이용 내역은 어디에서 확인하나요?
  • A. 경기지역화폐앱에 카드가 등록된 경우 앱 내에서 잔액 및 이용 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확인 경로 : 경기지역화폐 앱 접속 → 사용 가능 금액 확인 or 이용 내역 클릭
  • Q. 카드 등록은 어떻게 하나요?
  • A. 경기지역화폐 앱에서 등록할 수 있습니다.
    └ 등록 경로 : 경기지역화폐 앱 접속 → 카드 등록하기 → 카드 뒷면 바코드 스캔 or 정보 입력 → 등록 완료
  • Q. 카드 충전 한도를 올릴 수 있나요?
  • A. 경기지역화폐 앱에서 충전 한도를 상향할 수 있습니다. (기본 한도 50만 원, 최대 200만 원까지 상향 가능)
    └ 신청 경로 : 경기지역화폐 앱 → 三 전체 메뉴 → 금액 보유한도 상향 → 카드 선택 후 신청하기 → 한도 상향 신청 → ARS 인증 → 신청 완료
    ※ 카드에 충전할 수 있는 최대 잔액이 200만원이기 때문에 소진해야 익일 추가 충전 가능
    (예시 2020.1.1. 200만 원 충전 → 2020.1.1. 100만 원 사용 → 2020.1.2. 100만 원 추가 충전 가능)
    (예시 2020.1.1 200만 원 충전 → 2020.1.1 잔액 미사용 → 2020.1.2. 금액 추가 충전 불가)
    ※ 인센티브 개인 지급 한도 충전액 월 70만원이므로 초과 충전하더라도 인센티브 추가 제공되지 않음
    (상시 7% 기준 월 최대 4만 9천원 제공, 특별 10% 기준 월 최대 7만 원 제공)
    (예시 1/1 70만 원 충전 → 상시 7% 기준 총 충전액 74만 9천원 or 특별 10% 기준 총 충전액 77만원)
    (예시 1/1 100만원 충전 → 상시 7% 기준 총 충전액 104만 9천원 or 특별 10% 기준 총 충전액 107만원)
  • Q. 소득공제는 어떻게 신청하나요?
  • A. 경기지역화폐 앱에서 카드 등록 시, 자동으로 소득공제 신청완료됩니다. 앱 설치 불가 시, 고객센터(1899-7997)에서 신청가능합니다. 직불카드와 동일하게 30% 적용되며 국세청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Q. 카드를 분실했는데 어떻게 하나요?
  • A. 경기지역화폐 앱 또는 고객센터 (1899-7997)를 통해 신고할 수 있습니다.
  • 분실 신고 시 카드 사용이 중지되며 재발급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재발급 수수료 2,000원)
    또한 재발급 카드를 등록하면 이전 카드 잔액이 새 카드로 이전됩니다.
    └ 신청 경로 : 경기지역화폐 앱 접속 → 三 전체 메뉴 → 카드 분실신고/재발급 신청 → 신고하기 → 재발급 신청 → 배송지 입력 → 신청 완료

담당부서 : 일자리경제과

담당자 : 양지영

문의전화 : 031-550-2275

최종수정일 : 2021-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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