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
  • 미세먼지 -
  • 초미세먼지 -
마음도 물도 깨끗이~ 구리시 환경관리사업소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하수처리과정

 > 하수과  > 하수처리  > 하수처리과정

하수처리 계통도

수처리 과정

수처리 과정
주요설비 전 경 역 할
초기우수저류시설
(시설용량 : 27,000㎥/일)
>초기우수저류시설 전경사진 합류식 하수도에서 강우 시 하천으로 배출되는 CSOS (합류식 하수도 월류수)를 초기우수 저류시설로 이송 시켜 비가 그친 뒤 하수처리장으로 유입 처리함으로써 오염 부하를 저감한다.
침사지 침사지 전경사진 하수와 함께 유입된 흙, 모래, 각종 찌꺼기를 제거하고 이후 처리공정의 기계 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설비이다.
1차 침전지 1차 침전지 전경사진 하수를 2~3시간 침전시킴으로써, 부유물과 침전물을 제거하여 생물반응조의 오염 부하를 낮추고, 바닥에 가라앉은 침전물은 찌꺼기 처리공정으로 이송한다.
생물반응조
(MLE공법)
생물반응조 전경사진 미생물을 이용하여 하수 내에 존재하는 유기물질과 영양염류를 제거한다.
I³ System
(제1처리시설 1계열 6,250㎥/일)
I³ System 전경사진 2009년 환경부 수처리선진화사업단에서 I3 System 시범사업을 시행·운영하고 있으며 생물학적 하수고도처리 공법과 침지식 분리막을 결합한 MBR(Membrane BioReactor) 공법으로 탈기조, 제1무산소조, 호기조, 제2무산소 및 흡인여과 방식의 중공사막을 침지시킨 분리막조로 구성되어 유기물 및 질소?인을 처리하고 침지 된 분리막을 이용하여 처리수 내 고형물 및 대장균군을 제어하는 수영영수 수준의 하수고도처리 시스템
2차 침전지 2차 침전지 전경사진 생물반응조에서 활성화된 미생물을 3시간 침전 시켜 찌꺼기와 상등액을 분리하여 깨끗한 처리수를 생산한다.
바닥에 가라앉은 찌꺼기 일부는 생물반응조로 반송시키고 남는 찌꺼기를 찌꺼기 처리공정으로 이송한다.
UV소독시설

자외선(UV) 및 오존접촉반응을 통하여 하수 내 존재하는 대장균, 병원성 미생물을 살균한다.

찌꺼기 처리 과정

찌꺼기 처리 과정
주요설비 전 경 역 할
생슬러지
농축조
생슬러지농축조 전경사진 1차 침전지에서 인발한 생찌꺼기를 중력 농축하여 후속 공정인 소화 효율을 향상시킨다.
소 화 조
(혐기성 중온 2단소화)
소화조 전경사진 농축 찌꺼기 및 분뇨를 중온 소화시켜 유기물을 분해하여 찌꺼기 감량 및 안정화시키고 소화 과정에서 발생한 메탄가스는 소화조 가온을 위한 보일러 연료로 사용한다.
잉여슬러지 저류조 잉여슬러지 전경사진 2차 침전지에서 생물반응조로 외부반송하고 남은 잉여찌꺼기를 저장하는 시설로 안정적인 탈수공정을 도모한다.
원심탈수기 원심농축기 전경사진 수처리 공정에서 발생한 소화찌꺼기와 잉여찌꺼기를 탈수하여 수분 함량을 감소시킨 후 찌꺼기 소각장으로 이송한다.
     

담당부서 : 하수과

담당자 : 곽용규

문의전화 : 031-550-8438

최종수정일 : 2021-1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