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
  • 미세먼지 -
  • 초미세먼지 -
마음도 물도 깨끗이~ 구리시 환경관리사업소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물의역할

 > 수도과  > 홍보관  > 물이야기  > 물상식  > 물의역할

물의 역할

우리 인체의 약 70%는 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체내의 물을 1~2% 잃어도 괴로움을 느끼고 5~12%를 잃으면 생명을 잃는다. 사람은 음식을 먹지 않고서도 4~6주 정도 생존이 가능하지만 물을 마시지 않으면 1주일도 채 못가 사망하게 된다.

인체는 약 70%의 물로 구성이 되어 있고, 물을 1~2%만 잃어도 괴로움을 느끼며 5~12%를 잃으면 생명을 잃게 됩니다.

물은 이 세상에서 가장 흔한 용매인데 용매란 다른 물질을 녹일 수 있는 액체로서 물만큼 다른 물질을 많이 녹일 수 있는 액체는 없다. 이것이 바로 물에서 가장 많은 미네랄을 발견할 수 있는 이유이다.

우리가 수돗물을 마시기 시작한 것은 1886년 죽관의 도수 설비를 최초로 설치한 후, 점차 수도시설이 보급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으며, 수도시설이 보급되지 않았을 때는 개천이나 우물물을 길어다 마셨기 때문에 수인성 전염병이 많이 발생하여 평균 수명이 매우 짧았다고 한다.

지금부터 180여 년 전인 1814년 영국의 리버풀, 맨체스터 시민의 평균 수명은 26세에 지나지 않았으며, 그 당시는 수도가 보급되지 않아 개울물을 사용하던 시대여서 시민들은 거의 해마다 수인성 전염병인 콜레라가 번져 공포에 떨었다고 하며, 다른 도시에서도 평균 수명은 비슷했다는 기록이 있어 어떤 학자는 평균수명의 연장은 의학의 발전보다는 수돗물의 보급이 더 많이 이바지했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담당부서 : 수도과

담당자 : 김하순

문의전화 : 031-550-8559

최종수정일 : 2021-0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