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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과 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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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

운동하는 남자 이미지

운동은 동맥을 연하고 신축성 있게 해주며 더 많은 산소를 체내에 공급함으로써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촉진하여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된다. 고혈압이나 당뇨병 등 성인병을 운동으로 콜레스테롤이나 혈당치를 낮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수영, 속보, 페달 밟기 등의 운동은 2개월 정도의 짧은 기간에도 그 효과는 놀라울 정도이다. 운동하면 땀을 흘리게 되어 소모된 수분을 바로 보충해 주어야 한다. "운동 중에 물을 마시지 말라"는 말은 잘못된 것으로 운동 중에도 적당히 물을 마시는 것이 피로를 빨리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노인의 경우 운동 전에 물을 마시는 것이 수분 부족 현상을 예방할 수 있으므로 좋다. 심한 운동으로 땀을 많이 흘린 경우라면 염류의 손실이 있으므로 스포츠 음료수를 마시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으나 보통은 찬물이나 야채즙 또는 과일즙을 마심으로써 수분을 보충할 수 있다.

담당부서 : 수도과

담당자 : 김하순

문의전화 : 031-550-8559

최종수정일 : 2021-0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