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민의 소리

시민의 소리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연락처, 이메일, 파일, 내용, 공개여부 정보 제공
등산로 멧돼지 포획 사냥개 공격
작성자 : 오*
파일
지난 5월 4일. 토요일 낮 12반~1시경에 저희 아버지께서 강아지와 함께 용마산 시루봉 인근 등산로에서 바위위에 잠시 앉아 쉬시던중 갑자기 사냥개가 나타나서 저희 개를 공격하는 바람에 아버지는 사냥개를 쫒으려다 넘어지셨고, 너무 놀란 저희 강아지는 리드줄을 단 채로 등산로 아래 산속으로 도망치려다가 사냥개에게 물려 그자리에서 숨지는 끔찍한 사고가 발생 하였습니다.
손을 쓸수도 없이 워낙 순식간에 벌어진 일이라 놀란 아버지는 강아지를 찾았지만, 순식간에 눈앞에서 사라져 보이지 않았습니다.
아버지가 저희 개의 행적을 쫒아 다니시던 중, 아래쪽에 몇마리의 개들이 모여있는걸 목격하셨습니다.
가족이 하루종일 산속을 찾아 헤맸지만 보이지 않았고, 혹시나 잘 도망쳐 마을까지 내려오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에 가족, 지인, 이웃 주민, 단체 봉사자들 까지 마을이랑 산속을 3일동안 새벽부터 샅샅이 뒤졌지만 보이지 않았고, 강아지를 보았다는 제보전화가 한통도 없었습니다.
강아지를 찾다가 마주친 아치울마을 주민들은 대부분 멧돼지를 포획 한다는걸 알고 있는 분위기였고, 시청에서 하청을 주어 멧돼지를 포획 할 때마다 차에다가 사냥개를 실어와 산에다 개를 푼다고 했습니다.
3일동안 산속을 그렇게 찾아헤메도 보이지 않던 저희 강아지는 수색 4일째 되던날 산속에서 사냥개한테 물린채 싸늘한 주검으로 발견되어 부패가 진행 중 이었습니다.
인적이 드문 곳도 아니고,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등산로에서 있어서는 안되는 말도 안되는 참혹한 일이 벌어져 저희 가족은 가족을 잃은 슬픔과 고통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특히 눈앞에서 그 광경을 목격한 저희 아버지는 죄책감과 고통에 시달리고 계십니다.
주말, 그것도 대낮에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등산로에 출입통제나 주의표시 없이 산책로에 어떻게 사냥개를 풀어 놓을수가 있는건가요?
저희 강아지가 사고를 당한 날로부터 공교롭게도 연휴가 이어져, 4일 후에나 관할 시청인 구리시청 담당자와 통화를 할수 있었고, 사고가 났던 날 멧돼지 포획여부 확인하고 포획담당자 연락처를 받아 자초지종 설명하고 강아지 사체 없었냐 직접 물어봤더니 그런것은 없었다고 하고 끝 이었습니다.
시청 담당자도 알아보고 연락 주겠다고 하더니 아무런 연락이 없습니다.
피해자가 사람이 아니라 동물이라 이렇게 대처하시는 건지요?
또 그 사냥개들이 개가 아닌 사람을 헤칠수도 있는건데, 이런 말도 안되는 사고가 주말 대낮에 일어났다는것이 너무 황당하고 말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이 일은 누가 책임 질것이며, 이런일이 또 일어나지 않으란 법이 없는데 어떤 대책을 세우실 건가요?
공개여부 공개

시민의 소리 답변 내용보기 - 제목,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연락처, 내용, 첨부파일 정보 제공
답변내용
부서명 환경과
연락처
작성일
제목
⦁안녕하세요.“즐거운 변화, 더 행복한 구리시”를 만드는데 깊은 관심과 애정을 보여주심에 감사드립니다.

⦁귀하께서 접수하신‘구리시청 민원처리’민원사항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드립니다.

1. 귀하께서 신고해주신 내용은 ‘서울특별시 중랑구 용마산에서 구리시 시루봉방향 들개 공격으로 인한 반려견 사망사건’으로 판단 됩니다.

2. 귀하의 민원을 검토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먼저 소중한 반려견을 잃게 되어 진심으로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24. 5. 4. (토) 야생멧돼지 포획 활동이 아치울 마을 부근에서 있었으며 통상 멧돼지 포획단 개의 경우 등산로 등을 피해서 포획단원들과 함께 이동하며 포획단원들이 시야 범위 내에서 활동을 합니다.

-멧돼지 포획단의 경우 시에서 직접 운영하거나 지원하는 것이 아닌 개인이 시청에 유해야생동물 포획 허가를 받아 활동하는 사항입니다.

-당시 반려견에게 공격이 이루어졌던 위치와 포획 활동이 이루어졌던 장소 및 들개처럼 보인 모습 등을 보면 포획단의 개는 아닌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에 일반 들개(유기견)등에게 공격을 당한 것으로 추정되며, 소관부서에 들개 포획활동 강화 조치 등 관련 내용을 통보하고, 관련부서와 협의하여 아차산 및 아치울 마을 부근 등에 들개 침범 및 멧돼지 포획활동 가능 지역 등을 알리는 현수막을 게시하도록 하겠으며 멧돼지 포획활동시 시민 안전사항 및 반려견의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여 포획활동을 하도록 하겟습니다.

⦁아울러, 기타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환경과 (031-550-2254)에게 문의하여 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리시장 백 경 현 드림
첨부파일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총무과
  • 전화번호 031-550-89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