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고구려 철기 문화를 볼 수 있는 유적 테마공원 고구려대장간마을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인사말

 > 기관소개  > 인사말

우리나라 역사상 최고의 전성기를 누렸던 고구려는 5세기 강력한 철기문화를 바탕으로 하여 광대한 영토를 확장하였고, 한반도의 젖줄인 ‘아리수(한강의 옛지명)’와 ‘아단성(아차산의 옛지명)’까지 이르게 됩니다. 바로 우리가 살고 있는 고장, 구리시가 당시 역사의 현장인 것입니다. 1994년부터 발굴된 구리시 아차산의 수많은 보루와 유물의 발견은 고구려의 기상이 우리 가까이에서 살아 숨 쉬고 있었음을 알게 되는 대단히 중요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아차산 산자락에 위치한 고구려대장간마을은 지난 2008년 개장한 이래, 2009년 4월 공립박물관으로써 등록을 마쳤으며, 지금까지 아차산 출토 고구려 유물을 상설전시하고, 정기적으로 교체전시를 마련하는 등 명실공히 고구려 전문박물관으로 자리고 있습니다. 또한, 어린이들이 뿐 아니라 청소년, 성인, 다문화, 문화소외계층에게 우리 역사를 재미있고 신나게 학습할 수 있도록 고구려역사와 관련된 체험학습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큰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고구려대장간마을이 많은 학생들과 관람객들이 우리민족 역사상 가장 찬란했던 고구려의 역사와 문화의 가치를 다시한번 되새기는 계기가 되고, 고구려 유적에 대한 대중적 관심과 역사의식이 고취되는 장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2016. 04
구리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