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미세먼지 -
  • 초미세먼지 -

구리시 로고 갈매동
행정복지센터

통합검색
살기좋은 동네 갈매동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위원회소개

 > 주민자치센터  > 주민자치위원회  > 위원회소개

주민자치위원회란?

주민자치센터는 지역의 문화를 바꾸고 주민들이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마을을 만들어 가는, 주민들 스스로 지역문제를 제안하고 해결하는 주민자치의 장이다. 따라서 주민자치센터는 주민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내고 그들의 의사를 수렴하고 그것을 관철시켜 내는 방식으로 운영한다. 그러기 위해서 주민자치위원회는 주민들을 대표해서 주민들의 욕구와 의사를 센터 운영에 반영함으로써 주민자치 활동을 기획하고 조직해 내는 역할을 담당하기 위해서 설치되었다.

주민자치위원회의 주요기능

  • ① 자치센터의 시설 등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사항
  • ② 주민의 문화 · 복지 · 편익 증진에 관한 사항
  • ③ 주민의 자치활동 강화에 관한 사항
  • ④ 지역공동체 형성에 관한 사항
  • ⑤ 기타 자치센터의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 을 심의하고 지원한다.

주민자치위원회의 구성

각동 주민자치센터별로 위원은 위원장, 부위원장 각1인을 포함하여 25인 이내로 구성하되, 3인이내의 고문을 별도로 둘 수 있다. 주민자치위원은 당해 동주민센터의 관할 구역내에 거주하거나 사업장에 종사하는 자 또는 단체의 대표자로서 추천 또는 선출방식에 의하여 동장이 위촉하도록 되어 있다.

주민자치위원회의 회의

위원회의 회의는 정기회의와 임시회의로 구분하며 정기회의는 월1회 개최하고 임시회는 위원장 또는 동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와 위원3분의 1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개최한다.

정보담당자 : 갈매동 / 이윤지

전화 : 031-550-8498

최종수정일 : 2019-1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