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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과 업무

홈 어린이누리집 구리의 지방자치 시청에서는 조직과 업무

조직과 업무

시청에서 하는 일

  • 증명서를 발부합니다.
  • 다리, 건물, 도로 건설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 건강 생활을 도와줍니다.
  • 산업 발전을 도와줍니다.
  • 환경을 아름답게 꾸밉니다.

부서에서 하는 일

  • 기획홍보담당관
    시에서 하고 있는 일과 해야 할 실무를 종합하여 계획도 세우고, 시 살림을 도맡아 꾸려나가도록 예산도 편성ㆍ관리하며, 공무원들이 법을 올바로 집행하도록 도와 주기도하고, 주어진 일을 올바로 하고 있는지 감독도 합니다. 또한 각 부서에서 추진하고 있는 주요 업무에 대한 계획과 실행, 최종 결과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있어서의 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공공의 생산성 향상 및 내부 역량의 강화를 위해 BSC(균형성과표)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나 국가에서 하는 일을 다양한 홍보매체 구리소식지 혹은 구리시 인터넷 영상실 등을 통해서 시민에게 널리 알리고, 시민의 여론을 수렴하여 한층 발전된 방향으로 시 행정을 이끌도록 하는 공보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감사담당관
    주요민원에 대한조사처리와 깨끗한 시정 구현을 위해 공직자의 부패행위를 근절하고 시정의 오류를 예방하며 바로잡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 도시개발담당관
    동구릉 ‘조선왕조역사문화공원’추진, 구리문화예술회관 건립, 도시경관·공공디자인 기본계획수립을 통한 도시기반 시설물 등에 디자인 개념이 포함되도록 하여 디자인이 살아 숨쉬는 조화롭고 아름다운 명품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20만 시민과 함께 변화와 혁신으로 삶의 질이 높은 친환경 구리시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 총무과
    21C 구리시 발전을 주도해 나갈 구리시 공무원이 한 차원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즐거운 근무환경 조성 및 후생복지 향상으로 공무원 사기진작과 인화단결을 도모하고 효율적인 조직과 인사관리, 자기계발 지원을 통한 인재육성으로 경쟁력있는 전문 자치행정 수행능력을 배양하는 등 지원부서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국민의 알권리 충족과 행정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행정정보공개 창구를 설치·운영하여 정보공개에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Global)화 되고 있는 국제추세에 발 맞추어 우리 시를 국내·외에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우호도시 교류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정보통신과
    21세기 정보화시대를 맞이하여 분야별 행정정보화를 통해 행정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신속·정확한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역·계층간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지역정보화사업 추진, 사무자동화로 추진되는 전자결재시스템 운영, 정보화마인드 능력향상을 위한 정보화교육 활성화, 다양한 민원·행정정보 및 지역생활정보 제공을 위한 웹 서비스 확대, 대민서비스 향상을 위한 행정종합정보시스템 운영, 초고속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신속한 민원행정서비스 구현, 시청대표전화를 통한 친절한 민원안내, 정확한 각종 통계조사업무를 추진하는등 시청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세무과
    지방화시대에 있어서 내 고장발전을 위한 가장 중추적인 재원은 지방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세무과는 세금을 부과하고 징수함에 있어 납세자 중심의 세정운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납세자 편의의 세정운영으로 세금을 납부하는 과정에서 납세자가 불이익을 당하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으며 어려운 여건 속에서 납부하여 주시는 지방세가 우리 시 지역발전에 귀중한 재원으로 사용되도록 하겠습니다.
  • 회계과
    - 일반, 특별회계지출 및 급여
    - 각종 공사, 용역, 물품 계약
    - 국,공유재산 및 차량관리, 시청사 등 공공시설물 관리, 신속·정확한 지출, 투명한 계약업무 추진, 물품관리전산화, 효율적인 재산관리를 통한 세외수입증대와 주민편익시설 및 문화공간의 주민자치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민원봉사과
    시민의 열린공간 종합민원실을 운영·관리하는 민원봉사과는 변화하는 고객의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 우선 서비스의 주체인 공직자의식개혁 노력과 함께 안방민원서비스의 실현을 위한 『전자민원창구』와 『G4C시스템』을 통한 민원처리 등 다양한 민원편의시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안전한 식품공급을 위한 유통질서, 건전한 향락문화조성, 좋은 식단제의 실천등 음식문화 개선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 토지정보과
    시민의 재산권 보호와 신속한 대민서비스를 위해 새로운 지적제도인 3차원 지적측량 정보기술의 도입과 지적관련 민원처리, 개별공시지가의 조사·결정, 토지거래계약허가제도, 중개업관리 등 부동산관련 사무와 제증명 발급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 주민생활지원과
    주민생활지원서비스는 저소득·취약계층에 제공되는 복지·보건서비스 이외에 주민생활에 필요한 고용, 주거, 평생교육, 생활체육, 문화, 관광을 포괄하여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 무한돌봄과
    갑작스러운 위기사항으로 생계유지가 곤란한 시민에게 생계생계ㆍ의료ㆍ주거지원 등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신속하게 지원하여 위기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복지 사각지대 위의 가구를 발굴하여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맞춤형 복지증진 향상에 기여하고 있으며, 구리시 종합사회복지관 운영,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바우처), 근로능력이 있는 저소득층의 자활사업을 통한 자립지원 및 공공근로사업, 아동지원 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나눔 문화확산을 통해 구리시민에게는 나눔실천의 기회를 부여하고 어려운 이웃에게 나눔을 통해 자립도모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 사회복지과
    노인ㆍ여성ㆍ청소년ㆍ장애인등 시의 모든 개개인이 보다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각종 복지 프로그램 등을 계획하고 실시합니다. 특히 저소득층및 소외계층의 생활안정을 돕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 평생학습과
    21세기를 이끌어갈 청소년을 건전하게 육성하고자 여러 프로그램을 운영중에 있습니다. 아울러 시민 여러분에게 가까이 있는 각종 체육시설물의 관리 및 생활체육 프로그램의 운영 등을 통하여 최고의 행정서비스를 구현하고자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 문화예술과
    21세기 문화의 세기를 맞아 우리 고장의 유서깊은 전통 문화를 발굴ㆍ보존하고, 유채꽃 축제 및 동구릉 어가행렬 같은 문화예술행사를 개최하여 지역문화를 발전시켜 시민의 삶의 질을 보다 풍부하게 하는 문화예술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산업경제과
    지역의 물가안정과 공공근로, 취업알선 및 고용증대로 서민생활안정의 도모는 물론, 고품질 농산물 생산으로 농산물의 품질향상과 중소기업의 경쟁력강화를 위한 제품홍보로 판로를 지원하고, 벤처창업유도와 농수산물도매시장, 유통종합시장운영 활성화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합니다.
  • 안전총괄과
    재난의 사전예방과 신속한 대응능력 및 복구를 통하여 시민의 생명 및 재산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방재시설물의 사전정비 및 확충으로 지진, 태풍 등의 자연재해 피해를 최소화하고, 재난사고 발생시 효율적이고 신속한 대응능력 배양과 사회전반에 자리 잡고 있는 안전 불감증 퇴치를 위한 재난사고 사전예방 교육 및 홍보를 실시하며, 민방위의 생활화를 통하여 각종 재난으로부터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평시 능력을 배양시키고 비상사태시 필요한 방공, 응급적인 방재, 구조, 복구 등 민방위 역량 강화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건설과
    시민들이 쾌적하고 편안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시기반 환경을 조성하고, 생활에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도로의 건설 및 유지관리, 하천유지관리 등을 주요 업무로 추진하는 부서입니다.
  • 도시과
    구리시의 21세기 개발전략 및 장기발전방향 정립 등 중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도시기능의 유지 및 도시시설의 적정배치로 도시기능을 강화하고 도시계획 수립으로 효율적. 체계적인 도시개발을 유도하고 있으며 또한, 개발제한구역의 무질서한 확산을 방지하고 도시주변의 자연환경을 보전하고자 불법행위의사전예방및단속을 강화하여 친환경 도시보존에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 교통행정과
    시민 생활에 편리한 교통행정을 구현하기 위하여 교통체계를 개선하고 운수사업인 버스,택시 및 화물자동차를 인ㆍ허가 업무를 합니다. 그리고 쾌적한 교통환경 여건조성을 위하여교통안전시설물의 유지관리와 공영주차장을 설치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합니다.
  • 자동차관리과
    시민 생활에 편리한 교통행정을 구현하기 위하여 도로상(차도, 인도등)에 무질서하게 세워져 있는 불법 주정차 차량의 단속 및 과태료 부과징수 업무, 이륜차를 포함한 자동차의 등록 업무, 각종 교통관련 체납차량의 관리, 자동차와 관련된 매매업·정비업체 관리, 무보험 운행 차량 및 방치차량처리 등에 대한 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 건축과
    건축행정은 주거생활을 영위하고 재산권의 행사수단인 건축물을 건축함에 있어 수반되는 규제 및 지도행정으로 도로, 교통, 환경등이 결합되는 복합민원행정입니다. 구리시의 전반적인 건축물을 관리하고 있는 건축과에서는
    - 건축물의 허가와 신고에 관한 사항
    - 공동주택(아파트)에 대한 사업승인
    - 용도(표시)변경
    - 건축물대장 기재사항변경
    - 건축물 철거신고
    - 광고물 허가 신고 및 불법광고물 정비
    - 불법 건축물 단속 등 쾌적하고 깨끗한 도시 및 주거환경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지속적인 주택공급으로 주민의 주거생활 안정을 도모하고 환경친화적인 주거환경조성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 도시재생과
    우리시는 시 전체 면적이 33㎢로 타 자치단체에 비하여 매우 적으며, 전체면적의 약 68%가 개발제한구역으로 지정되어 시의 발전에 많은 제약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시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인창동과 수택1, 2동은 체계적으로 개발이 이루지지 않은 구시가지로 도시기반시설과 문화, 복지, 교육, 주거환경이 인접한 택지개발지구와 비교할 때 불균형이 심화되어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고자 우리시에서는 낙후된 지역에 대한 주거환경개선과 기반시설의 확충 및 도시기능의 회복을 통해 도시의 균형적 발전을 도모하고 시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자 도시재정비(뉴타운)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리시는 뉴타운 사업을 통해 "녹색도시", "문화도시", "디자인도시", "Compact City", "다시 살고 싶은 도시", "지속가능한 도시"라는 실천전략을 구현해 나감으로써 대한민국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New City'로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 환경과
    쾌적한 주거환경과 자연생태계 보호를 위한 환경정책을 수립하고 수질, 대기, 소음, 토양오염 배출원에 대한 지도 감독으로 환경오염을 사전에 방지하며, 또한 시민·학생들이 환경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을 수 있도록 환경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자원행정과
    20만 시민의 일상생활에서 늘 발생하는 생활폐기물 수거와 재활용품 수거작업, 도로노면 청소, 음식물쓰레기 수거처리 및 각 가정에서 배출된 쓰레기를 소각하는 구리자원회수시설 운영과 사용이 종료된 매립장 사후관리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부서로써 쓰레기종량제추진과 철저한 재활용품 분리배출을 정착시켜 쓰레기로 인한 환경오염을 줄임과 동시에 쓰레기처리비용을 절감시키고, 구리자원회수시설의 안정적인 운영으로 쓰레기소각에 따른 오염을 방지하며 구리타워를 구리시의 관광명소로 발돋움시켜 시민여러분이 영원히 살고싶은 깨끗한 도시, 친환경 도시로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공원녹지과
    도로변을 비롯한 공한지 등 도심곳곳의 도시녹화를 위해 사계절 초화류와 꽃나무 등 조경수를 매년 확대 식재는 물론 유지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도시녹화에 소요되는 초화류는 직영 꽃양묘장(2개소)에서 양질의 꽃을 대량 재배함으로써 예산절감은 물론 안정적인 꽃 공급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 수도과
    일 평균생산량은 3만톤으로 토평지구와 수택동 일원을 공급할 계획으로 시민들께 수돗물에 대한 근심을 해소하고자 전자동 최신식 시설로 설계 및 시공을 하여 바이러스등 각종 유해물질을 사전에 차단, 맑고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합니다.
  • 하수과
    구리시 전지역과 남양주시의 일부지역에서 발생되는 하수와 분뇨를 처리하는 하수처리장으로 하수 160,000톤/일, 분뇨 130㎘/일, 슬러 지 소각시설 70톤/일을 년중 24시간 처리하여 쾌적한 수변환경조성과 수도 권상수원 수질개선을 위하여 전직원이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혐오시설이라는 하수처리장에 대한 인식을 전환시키고자 곤충생태관을 설치하고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보건소
    국민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건강에 대한 욕구도 점점 더 증가되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추어 보건소에서는 다양한 연구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보건의료서비스를 개발 합니다.
  • 시립도서관
    하루에도 수십 가지의 정보가 생산되는 정보화 사회에서 빠른 정보전달을 위한 도서관 업무 전산화와 지식정보창출을 위한 양질의 정보를 다량 보유하여 이용하시는 분들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효율적인 정보관리시스템의 디지털 도서관을 실현하여 지식 정보자료센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독서를 생활화하고 정서함양을 위해 누구나 쉽게 접하고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공간으로 모두가 공감하는 문화쉼터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생활속 도서관으로 일반시민 및 아동 등 모든 시민을 대상으로 각종 문화행사, 교양강좌를 기획하여 폭 넓은 독서교육 기회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 구리아트홀
    수준 높고 차별화된 공연을 통하여 문화생활 기회를 제공하며 소통과 참여를 통한 독창적인 전시(갤러리)를 통하여 폭넓은 문화복지 구현을 합니다. 또한, 예술을 주제로 한 차별화 되고 심도있는 예술아카데미 운영으로 시민의 예술적 소양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복합예술공간이며 언제나 찾고 싶은 구리시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보담당자 : 총무과 / 이용욱

전화 : 031-550-2112

최종수정일 : 2017-0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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