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모바일 메뉴 닫기 버튼

구리소개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산/천/고개의 유래

홈 구리소개 구리시역사 지명유래 산/천/고개의 유래

아차산

구리시의 서쪽을 둘러싸고 있는 산이다. [삼국사기]에는 '아차(阿且)'와 '아단(阿旦)' 두가지 표기가 나타난다. 지금의 '아차(峨嵯)'와 음과 뜻이 똑같은 명칭은 조선시대에 쓰여진 고려역사책인 『고려사』에 처음 나타난다. 조선시대에는 지금의 봉화산을 포함하여 망우리 공동묘지 지역과 용마봉 등의 광범위한 지역이 모두 아차산으로 불렸던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아차산은 남쪽을 향해 불뚝 솟아오른 산이라 하여 남행산이라고도 하며 마을사람들은 아끼산, 아키산, 에께산, 엑끼산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아끼산, 아키산, 에께산, 엑끼산 등과 유사한 명칭은 『경기지(京畿誌)』양주조에 화양사가 '악계산(嶽溪山)'에 있다고 설명한 데서 나타난다. 이 악계산은 아차산과 같이 등장하는 것으로 보아 지금의 아차산 서쪽 봉우리를 지칭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아차'와 '아단'의 뜻은 일반적으로 '작은' 또는 '아들'로 보고 있다.

검암산, 구릉산

조선왕릉 동구릉(東九陵)을 둘러싸고 있는 산이다.
조선시대에는 '검암산(儉巖山, 儉岩山)'이라 불렸고, 마을 사람들은 '금암산 (錦岩山)' 또는 '구릉산(九陵山)'이라고도 한다.
고문헌 상에 검암산의 유래가 기록된 바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나 바위가 많지 않은 산이라 이름붙여졌으리라 짐작한다.  1996년 발행된 <<구리시지>>에는 '소나무가 울창하여 산 색이 검어 붙은 이름'이라고 기록되어 있으나 근거는 밝히지 않았다.
<태조건원릉비>와  <<조선왕조 태종실록>>에는 검암산(儉巖山), 김정호의 <<대동지지(大東地志)>>에는 검암산(儉岩山)으로 표기되어 있다.
구릉산이라 불린 것은 1855년(철종 6) 추존 문조의 수릉이 용마봉에서 이곳으로 옮겨온 이후 아홉 개의 능역이 있다하여 불린 이름이다.
* 지도상의 표기  : '검암산(儉岩山) - 김정호의 동여도(東與圖_ 1850년대), 김정호의 대동여지도(大東輿地圖_1861)// 구릉산(九陵山) - 1925년(대정14) 지형도
 

왕숙천, 왕산내

경기도 포천시와 남양주시, 구리시를 흐르는 하천(길이 37.34km, 유역면적 270.79km2)으로서
포천시 소흘읍 내촌면(內村面) 신팔리(新八里)에서 시작해 남양주시 진접면 부평리․장현․내각리․내곡리를 지나 구리시 북쪽으로 흘러 동쪽을 감싸고 돌아 한강으로 합류하는 천(川)이다.
왕이 머물렀던 곳이라 해서 '왕숙천(王宿川)' 이라고 불린다고 전해지며, 지역민은 '왕산내'라고도 부른다.
'왕숙천(王宿川)'이란 지명과 관련해서는 몇 가지 일화가 전해지는데,
태조 이성계가 묏자리를 구하러 와서 냇가에서 하룻밤 묵은 것에서 유래한다는 설과
태조가 상왕으로 있을 때 팔야리(八夜里)에서 8일간 머무르고 내각리에 별궁을 지어 머물렀다고 해 왕숙천(王宿川)이라 이름이 붙었다는 설,
세조가 죽어 광릉에 안장되고 나서 선왕이 길이 잠든다하여 왕숙천이라 불렸다는 설이 있다.
『신증동국여지승람』(1530, 중종 25)에는 풍양천(豊穰川), 『경기지』(1842~1843, 헌종8)에는 왕숙탄(王宿灘), 『대동지지』(1861-1866)에는 왕산천(王山川)으로 표기되어 있다.
* 지도상의 표기 : 왕산천(王山川) -  김정호의 동여도(東與圖_ 1850년대), 김정호의 대동여지도(大東輿地圖_1861)// 왕산탄(王山灘) - 동국여도(東國輿圖_ 19세기),  // 왕숙천(王宿川)-1925년(대정14) 지형도
 

망우리 고개

구리시와 서울특별시 경계에 있는 고개로 수도 서울의 동쪽 관문이다. 역사적인 일화에 의해 붙은 이름으로 조선 태조가 말년에 이 고개를 넘어 현 건원릉 자리에 자신이 묻힐 묏자리를 정하고 난 후 근심을 잊었다고 하여 붙여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세조실록』권31, 9년 12일 임인조와『세조실록』권41, 13년 1일 기묘조에는 망올리(亡兀里·芒兀里)라 표기되어 있다. 따라서 태조 이성계와 관련된 망우(忘憂)의 유래는 후세인들이 지어낸 것이 아닌가 추측된다.
 

숫돌고개

두레물골 서쪽에서 갈매동으로 넘어가는 고개이다. 이 고개 주위에서 숫돌이 난다고 하여 붙은 지명이다.

구리시청에서 제작한 (산/천/고개의 유래) 저작물은 "공공누리"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보담당자 : 문화예술과 / 구선옥

전화 : 031-550-2546

최종수정일 : 2017-07-14

quick link

  • 민원서식
  • 시민제안
  • 자치법규
  • 행정정보공개

페이지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