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 시민행복 특별시

통합검색
국가상징(태극기)

열린행정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보도자료

홈 열린행정 구리시소식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보기 페이지: 게시글의 제목, 담당부서, 담당자, 작성일, 조회, 첨부파일, 상세내용 정보를 제공하는 페이지 입니다.
제목 구리시‧구리소방서, QR코드 화재정보시스템 도입
담당부서 토지정보과 담당자 최승혁
작성일 2020-02-14 조회 143
첨부 0214 구리시 구리소방서, QR코드 화재정보시스템 도입.JPG 첨부파일 열기 또는 다운로드(6 MB) 빠른보기
0214 구리시 구리소방서, QR코드 화재정보시스템 도입.hwp 첨부파일 열기 또는 다운로드(151 kB) 빠른보기
구리시‧구리소방서, QR코드 화재정보시스템 도입
QR코드를 이용한 건물정보 파악으로 화재발생 시 신속 진압

구리시(시장 안승남)는 구리소방서(서장 이경수)에서 추진하는 관내 1급 이상 소방대상물 및 중점관리대상 건축물 등 38개소를 대상으로 QR코드 화재정보시스템 도입에 적극 동참한다.

 QR코드 화재정보시스템은 도로명주소 안내시설물(건물번호판)에 QR코드를 부착하여 소방대원이 화재현장에서 건물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게 해 화재진압에 도움을 주는 시스템이다.

 화재발생 시 현장에 도착한 소방대원은 휴대한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스캔해 화재정보시스템과 연동된 복잡한 건물의 비상구 위치, 취약요인 등의 정보를 신속하게 파악하여 인명구조 및 현장 활동에 효율적으로 임할 수 있다.

QR코드 화재정보시스템에는 대상물의 안전관리자의 정보, 피난여건, 층별 용도, 주‧야간 평시인원과 상태, 층별 평면도, 수신반, 옥내소화전, 피난기구, 비상구 위치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 시스템은 2018년 전국 최초로 의왕소방서에서 도입하였으며, 경기도 의회 임창렬 의원과 김동철 의원의 요구로 구리시에도 도입하게 되었다.

안승남 시장은“화재 발생 시 인명구조 등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신속한 정보파악이 중요하다”며“이제 QR코드 화재정보시스템을 통해 신속하고 정확한 위치 정보를 파악해 효율적으로 화재에 대응할 수 있게 된 만큼 시스템 도입에 적극 협조하여 화재로부터 안전한 구리시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담당부서 : 소통공보담당관

담당자 : 한명순

문의전화 : 031-550-2061

quick link

페이지 처음으로 이동